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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희곡문학의 역사적 이해 및 수필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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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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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구식 결혼에 갈등하는 청년의 고뇌와 봉건 여성의 수난을 대비적으로 잘 드러내 보여주었는데, 이는 당시 유행사조와 유사하다는 단점과 근대의식으로 전면 진입하지 못한 한계를 드러내고 있따
그외에 창작극을 바표한 사람으로는 윤배남(국경, 운명), 최승만(황혼),오천석(초춘의 비애), 윤지영(이상적 결혼) 등이 있따

3. 1920년대 연극의 새로운 흐름에 주목하면 크게 세가지 조류를 형성하면서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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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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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본 자료는 한국희곡문학의 역사적 이해 및 수필의 성격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 리포트입니다. 먼저 신파극 전통의 계승과 이에 대한 개량을 모색한 방향이 주목된다 <취성좌>, <예술협회>, <민중극단>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한편 서구 근대극의 수용과 모방을 적극 꾀한 계통이 있따 <예술학원>, <조선배우학교>, <토월회> 등이 그 대표적인 극단이다.
한국희곡문학의 역사적 이해 및 수필의 성격


본 data(자료)는 한국희곡문학의 역사적 이해 및 수필의 성격에 대해 간략하게 紹介(소개)한 리포트입니다. 또한 전통적인 소재에서 착안한 박승희의 <이 대감 망할 대감>(1928)은 식민지 시대의 부패한 관료계급을 통렬히 풍자하고 있는데, 바로 고전소설 <배비장전>에서 주요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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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희곡문학의역사적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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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곧 Japan에서 유입된 왜곡된 형태의 신파극 영향으로 인해 진정한 의미의 근대극 진입에 실패한 한계를 뜻한다고 할 수 있따

2. 근대문학의 선구자이자, 우리 민족의 사상가로 알려진 춘원 이광수는 특이하게 희곡 작품 <규한>(1917) 속에서 자유연애 사상을 강조한 주제적 형상을 보여주었다.한국희곡문학의역사적이해 , 한국희곡문학의 역사적 이해 및 수필의 성격인문사회레포트 ,
* 한국희곡문학의 history적 이해 *
* 수필에 대한 이해 *
1. 수필의 속성
2. 다른 문학과의 비교표
3. 소설과 수필의 비교
< 참고 문헌 >


1. 1910년대의 희곡 양상을 대표적인 작품인 조중환의 <병자삼인>(1912)을 통해 살펴 보자. 이 작품은 우리 문학사에 나타난 최초의 근대적 희곡 작품이지만, 여권신장에 대한 냉소적 태도를 보여주고 있어 變化(변화)하는 근대적 시대상황과는 상치된 주제의식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문학의 현실참여 운동 차원에서 연극의 사실주의화와 연극의 文化(culture) 운동화를 모색한 카프의 경향주의적 프로 연극 운동을 들 수 있따
우리나라 최초의 성격극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김우진의 <산돼지>(1926)은 지식인 청년의 좌절과 고뇌를 심리적으로 잘 그려내고 있으나, 작가의 과잉 의욕으로 인해 전형적인 인물의 형상화에는 실패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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