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1:29
본문
Download : 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hwp
그리고 헤르바르트의 또 다른 중요한 定義(정의) 인 흥미는 다름 아닌 `교과`를 내면화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기초를 나타내는 定義(정의) 인 동시에 `교과`가 내면화된 결과를 나타내는 定義(정의) 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헤르…(省略)






,인문사회,레포트
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의 사상과 이론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헤르바르트는 개인이 `교과의 지식`을 대면하여 그것을 내면화하는 것으로 교육은 완성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교육의 사회적 조건을 무시한 지나친 개인주의적, 주지 주의적 교육관이다라고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이 교육은 표상의 통각을 통한 사고권의 형성과정을 규정되며, 이 과정에서 바탕으로 일반 `교과`의 학습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는 것을 볼 수 있고 그러므로 헤르바르트가 교과 교육, 즉 지식 교육을 일차적으로 중요시하고 있으며, 그러므로 그의 교육理論(이론)이 지나치게 주지 주의적이라고 비판 받고 있는 것이다.순서
지식과 도덕의 관련 문제는 오늘날에도 중요한 관심 사항으로, 이 문제에 관한 그의 정확한 견해와 그것이 현대 교육에 주는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의 교육 理論(이론)에 대한 비판 중에 지나치게 `주지 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는 것`과 `도덕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있다`는 비판에 관해서 알아보고 그것이 타당한 가를 생각해보면서, 현대 교육과의 관련을 알아보아야 겠다. 헤르바르트의 교육 理論(이론) 중에서 교과 교육 理論(이론)만을 따로 떼어 내어서 생각하는 한 그의 교육 理論(이론)이 지나친 주지 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는 비판을 모면할 길이 없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교철[1]
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다. 즉, 그의 理論(이론)의 the gist을 이루는 `표상의 획득을 통한 사고권의 형성`을 두고 이르는 말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 비판은 타당한가? 이 비판의 문제가되는점 은 교과 교육과 관련된 부분만을 따로 떼어 내어서 생각했다는 것이다.
첫째, 주지 주의적 경향을 띠고 있다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중요한 심리학적 定義(정의) 인 전심과 치사, 통각은 `교과`와 관련된 표상을 내면화하는 과정에 수반되는 사고 작용을 설명(說明)하는 `定義(정의) 적 수단`이며, 또한 그의 교수 4단계설은 `교과`와 관련된 표상을 내면화하기 위한 교육의 `방법적 원리`를 나타낸다는 것이다.교철[1] , 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hwp( 28 )
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의 사상과 theory 에 관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