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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초중등교육개혁법의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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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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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초중등교육을 획기적으로 change(변화)시키는 전환점이 된 5.31 교육개혁조치에 버금가는 미국의 초중등교육 개혁법이 現 조지 부시 대통령이 2002년 1월 8일 서명함으로써 발효된 낙제방지법(NCLB: No Child Left Behind Act)이다.미국교육개혁동향NCLB(최종본) , 미국 초중등교육개혁법의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미국 초중등교육개혁법의 정책결정과장에 관한 연구 글이며,theory 적 배경,서론,conclusion 등에 관한 글입니다.
우리 교육이 안고 있었던 비효율적 측면을 제거하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1995년 대통령자문 교육개혁위원회는 초중등부터 대학교육까지를 망라한 야심차고 획기적인 교육개혁 조치들을 발표하였다. 이러한 교육개혁조치들은 분권화, 탈규제화, 그리고 탈관료화의 정책기조위에서 성안되었으며 정책결정자들의 교육정책에 관한 관점을 학교나 교사위주의 공급자적 시각에서 학생과 학부모 중심의 소비자위주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미국 초중등교육개혁법의 정책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다. 동 법안은 1965년 린든 존슨 대통령 시절 발효된 초중등교육법(ESEA: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Act)이래 최초의 교육개혁법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따
부시 대통령은 동법안이 “교육개혁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라고 하였으며 입법당시의 교육부장관이었던 페이지는 “동법안은 중앙government 의 교육에 관한 역할을 혁신적으로 change(변화)시킬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McDonnell, 2005. p19)
낙제방지법의 주요내용은 모든 3-8학년 학생들은 매년 영어읽기와 수학시험을…(drop)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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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초중등교육개혁법의 정책결정과장에 관한 연구 글이며,이론적 배경,서론,결론 등에 관한 글입니다.
현재도 추진되고 있는 학교운영위원회, 수행평가, 교장공모제, 교원평가 등과 같은 교육정책의 뿌리는 5.31교육개혁으로부터 태동한 것이라고 할 수 있따 이러한 5.31 교육개혁은 시대change(변화)를 수용하고 이를 정책으로 전환하여 교육과 사회를 change(변화)시키고자 하는 정책의사결정과定義(정이) 산물인 것이다.

,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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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미국교육개혁동향NCLB(최종본)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 론
Ⅱ. 理論(이론)적 배경
2.1 정책 투입(Policy Inputs)
2.2 정책 생산(Policy Production)
2.3 정책 산출(Policy Outputs)
2.4 정책 결과(Policy Outcomes)
Ⅲ. 낙제방지법의 정책결정과정
3.1 정책투입 단계(Policy Inputs)
3.2 정책생산 단계(Policy Production)
3.2.1 법적권위
3.2.2 기관 및 행정적 권한
3.2.3 program과 규정
3.3 정책 산출물(Policy outputs)
3.4 정책 결과물(Policy outcomes)
3.4.1 단기결과물
3.4.2 장기결과물
3.4.3 정책대상별 결과물
3.4.4 결과물의 평가
Ⅳ. conclusion(결론) 및 시사점
1. 반복되는 정책과정
2. 시사점



Ⅰ. 서 론

일제강점기 influence을 받은 한국의 교육행정은 수많은 규제와 법령, 그리고 집권적 행정에 익숙하여 중앙government 는 단위학교까지 직접 통제하려 하는 경향을 보이곤 하였다. 이러한 규제는 교육의 비효율성과 비생산성을 낳고 선진국가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시대상황에 부합하지 못하는 주요한 원인(原因)으로 간주되곤 하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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