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의 특수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22:09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hwp
학교조직에서 길러 내는 산출물은 사람이고 그 과정에서 대상인 사람을 다루어 나간다는 점에서 학교는 인간적인 사회이다. 또 나아가 학교사회는 어떤 조직원리에 의해 조직되어 있으며 그 조직을 움직이는 사람들 간의 인간관계는 어떠한지, 그리고 학교사회가 가지는 나름의 文化(문화)는 어떠한 특성(特性)을 가지는지에 대한 說明(설명) 을 덧붙이려 한다. 더욱이 대부분의사회들은 기계와 기술에 의존하지만 학교는 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노동집약적인 특성(特性)을 보인다. 학교와 다른 사회 간의 가장중요한 차이점은 학교가 담당하는 업무는 인간적인 측면이 집약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순서
4. 학교사회의 인간관계
< 참 고 문 헌 >
학교사회의인간관계 사회체제의조직 원리와 학교사회 학교의본질 / (학교의 본질)
2. 학교사회의 특수성
Download : 교육사회.hwp( 77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학교의 본질: 사회집단으로서 학교 사회의 특징
Ⅰ.서 론
Ⅲ. conclusion
Ⅱ. 학교사회의 특성(特性)
3. 사회체제의 조직 원리와 학교사회
학교사회의인간관계 사회체제의조직 원리와 학교사회 학교의본질





학교사회의 특수성
학교사회의인간관계 사회체제의조직 원리와 학교사회 학교의본질 / (학교의 본질)
설명
학교는 커다란 일반사회의 일부이면서 동시에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는 일반사회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게 된다. 학교는 사회文化(문화)의 influence을 직접․간접적으로 받을 뿐만 아니라 또한 사회文化(문화)에 많은 influence을 끼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먼저 학교의 본질과 학교집단만이 가지는 특수성에 대해 언급하고, 그 가운데서도 사회 속의 하나의 사회체제(Social System)로서의 학교가 담당하는 사회적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