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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자연에 대한 태도와 생태학적 패러다임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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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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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네 가지 성질은 모든 물질의 성질을 대표한 것에 지나지 않으며 이 네 가지 성질을 확대하면 무한한 성질로 변하여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한다. 이것은 내적인 본질과 외형적인 모습을 뜻하기도 하는데 여기서는 육안으로는 볼 수 없지만 모든 만물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4대설(사대설)을 살펴보기로 하자.
4대는 지(지)·수(수)·화(화)·풍(풍)을 말하는데 지(지)는 견성(견성)을 뜻하고 수(수)는 습성(습성)을 뜻하며 화(화)는 난성(난성)을 뜻하고 풍(풍)은 동성(동성)을 뜻한다.
§지대: 견성
모든 만물의 견고한 성질을 지대하고하는데 이것은 물질을 견고하게 만들어주는 성질을 의미하며 모든…(투비컨티뉴드 )

다. 이들 네 가지 성질은 우주에 있는 어떤 물질에든지 두루 포함되어 있다는 뜻에서 대(대)라고 이름을 붙인 것이다.불교자연관 , 불교의 자연에 대한 태도와 생태학적 패러다임의 가능성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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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자연에 대한 태도와 생태학적 패러다임의 가능성
순서
Ⅰ 서론 ∥ 1.오늘날의 문제와 불교의 자연관과 생명관
Ⅱ 불교의 생명관
∥ 1.개괄
2.생명이란?
3.영원한 생명관(生과 死가 없는 생명관)
4.유한한 생명관(生과 死가 있는 생명관)
5.정리(arrangement)
Ⅲ 불교에서 본 자연의 구성
∥1.만물의 원인(原因) : 사대설
2.물질의 원인(原因) : 형성설
3.물질의 생멸과 업작용
4.물질의 부증불감 : 무위법
5.생명의 기원
Ⅳ 동양생태학과 불교의 공생 윤리
∥1.생태학과 環境(환경)
2.붓다의 중도와 이탐
3.불교의 環境(환경) 윤리와 불살생
4.생태학적 패러다임은 가능한가
Ⅴ conclusion(결론) ∥1.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


1.만물의 본질 : 사대설
불교에서는 모든 만물의 성질과 형체를 모두 합쳐서 학문적으로 색법(색법)이라고 하며 이것은 인간의 육체를 비롯하여 모든 만물을 의미하는 것이다.
설명

불교의 자연에 대한 태도와 생태학적 패러다임의 가능성에 대해 연구한 리포트 입니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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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자연관


불교의 자연에 대한 태도와 생태학적 패러다임의 가능성에 대해 연구한 리포트 입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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