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불교에서의 인간과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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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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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연하여 일어난다고 하는 것은 다른 것과 서로 관계하여 존재한다는 것으로 모든 것은 그 자체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상주불변하는 것은 더욱 아니다. 인간 존재나 그것을 둘러싼 세계는 모두 어떤 Cause 과 조건에 근거하여 인간 또는 세계로써 성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기의 의미를 재요점해 보면 연기란 일체의 존재가 다양한 Cause 과 조건에 의해 성립하는 것을 말한다.’고 하는 무시간적·논리적 관계와 함께 시간적 생기적 관계가 고려되는 것이다.
연기라고 하는 것은 `~을 연하여 일어나는 것`이라고 하는 의미로 일체의 사물은 다양한 Cause 과 조건을 연하여 성립한다고 하는 말이다.
레포트/인문사회
불타의 깨달음의 核心은 연기의 자각이라고 할 수 있다아 사성제, 팔정도, 무상, 무아, 모두 원시불교의 교설들은 연기설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되는 것이며, 연기의 의미를 아는 것은 원시불교의 사상 자체를 아는 것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이 없고, 이것이 소멸하면 저것이 소멸한다. 연기는 인간이나 그 밖의 존재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립하는 것인가라는 사실보다도 지금 여기서 구체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사실을 ~을 연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observation하는 것이다. 인간과 세계의 일체의 사실은 연기하고 있다고 observation하는 것, 이것을 연기관이라고 한다. 원시불교에서의인간과세계 , 원시불교에서의 인간과 세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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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불교에서의 인간과 세계에 대한 자료(資料)입니다. 따라서 연기설에는 인간이나 사회의 모든 상황에 대한 인과관계·자연현상의 인과관계가 모두 포함되는 것이다.
원시불교에서의 인간과 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인간이나 인간을 둘러싼 일체의 사실은 상호간에 서로 의존하여 성립하는 것으로 이러한 상호의존의 관계를 벗어나서는 존재할 수 없는 것이다. 연기의 관계에는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면 저것이 일어난다. 연기는 ‘~을 연하여 일어난 것’이라는 뜻이지만 무엇인가를 연하여 일어났다고 하는 현실적 괴로움에 얽매인 인간 존재를 문제삼는 것이며, 현실의 존재는 무엇인가를 연하여 일어났다, 다…(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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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불교에서의 인간과 세계
다.
원시불교애 있어서 연기의 일반적 定義(정이)로서는 보통 다음과 같은 글귀가 있다아
“이것이 있으면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면 저것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