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평가의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14:26
본문
Download : [교육] 교육평가의 모형.hwp
, [교육] 교육평가의 모형사범교육레포트 , 교육 교육평 모형
설명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3) 교육평가는 교수-학습과정에 공헌한다 : 교육평가는 어떤 교수방법이 어떤 특성(特性)을 지닌 학생에게 적절할 것인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교수과정 중에 학생에게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생의 학습결과를 파악하고, 이에 근거하여 수업을 수정하는데 기여한다.
2) 교육평가는 학습경험의 선정 및 조직에 기여한다 : 교육평가는 학습경험을 선정할 때 어떤 특성(特性)을 가진 집단의 학생에게 이 같은 학습경험이 적절한지, 특정한 내용 및 경험이 어느 정도 교육적 효능이 잇는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교육평가의 모형
1. 타일러(Tyler)의 goal(목표) 성취 모형
(1) 기본입장
1) 이 모형에서는 교육평가를 교육프로그램(program]) 의 goal(목표) 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를 결정하는 것으로 본다.
2) goal(목표) 의 불성취는 교수 프로그램(program]) 의 부적합을 나타내며, goal(목표) 의 성취는 교수 프로그램(program]) 의 성공을 나타내는 증거로 본다.
2. 스크리븐과 스테이크(Scriven & Stake)의 판단모형
(1) 기본입장
1) 이 모형에서는 평가 그 자체의 성질 및 평가 그 자체의 유용성 여부의 판단에 관심을 둔다.
(2) 특징
1) 평가의 외재적 준거 중시 : 스크리븐은 그 동안의 평가가 지나치게 평가의 내재적 준거, 즉 평가방법의 신뢰도, 객관도, 평가도구의 제작, 통계적 처리 등에 관심을 기울여 왔고 비판하고, 보다 새로운 평가는 외재적 준거, 즉 평가 자체의 효과(效果), 평가의 부작용과 그 대안 등과 같은 것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이 같은 새로운 평가의 관점을 제안한 사람은 철학자인 스크리븐(M. Scriven)과 심리측정(測定) 理論가인 스테이크(R. Stake)이다.
2) 형성평…(省略)
[교육] 교육평가의 모형
![[교육]%20교육평가의%20모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B%AA%A8%ED%98%95_hwp_01.gif)
![[교육]%20교육평가의%20모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A%B5%90%EC%9C%A1%ED%8F%89%EA%B0%80%EC%9D%98%20%EB%AA%A8%ED%98%95_hwp_02.gif)
교육,교육평,모형,사범교육,레포트
[교육] 교육평가의 모형
다.
(2) 평가의 기능
1) 교육평가는 교육goal(목표) 의 선정과 세분화에 이바지한다 : 교육평가는 어느 goal(목표) 가 달성 가능한 것인지, 어느 집단의 학생에게 적합한 것인지, 또 어느 goal(목표) 가 전이와 응용의 폭이 넓은 것인지 등에 대한 과학적 증거를 제시해 줌으로써 교육goal(목표) 를 선정하는데 이바지한다.
Download : [교육] 교육평가의 모형.hwp( 79 )
[교육] 교육평가의 모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