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과학기술회의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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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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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과학기술청이 설치(1956)된 지 3년 후의 일로써 우리 나라나 미국과 비교할 때 상당히 일찍부터 정책종합심의조정기구를 활용해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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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후 과학기술회의는 Japan의 과학기술진흥을 위한 중요시책에 대한 국가적인 기본방향(政策大綱)을 수상에게 답신하는 최상위 역할에 …(생략(省略))
본 자료는 일본의 과학기술회의에 관한 고찰보고서입니다. 그리하여 각 성청 산하에도 자기들의 소관시책 중에서 관련되는 과학기술정책은 소관 심의회에서 맡고 있었다. 때문에 Japan최고의 권위와 위상을 지니는 과학기술회의의 설치에 대해 그 피료썽은 인정하되 권한에 마주향하여 는 미국의 NSTC나 한국의 국가과학기술위원회보다는 적은 내용으로 출발하였다. 그러나 결국 대학에 학문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것과, 관계 각 성청의 전관사항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항은 심의하지 않는다는 2가지 사항을 [내각양해]로 결의한 후에야 수상자문기관으로서 “과학기술회의”가 신설될 수 있었다 科學技術政策史硏究會 편집, 『日本の科學技術政策史』, p. 67~68, 1990년 12월. 원래 Japan은 분권행정culture가 있으며 근대국가를 건설해가는 과정에서 각 성청별로 심의회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다. 이에 과학기술청 스스로 “과학기술위원회”의 설치를 강력히 주장하였다.일본의과학기술회의에관한고찰 , 일본의 과학기술회의에 관한 고찰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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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재 약 40년의 운영역싸를 지니고 있다아
과학기술회의가 신설된 초기 배경에는 오늘날과는 다른 Japan의 독특한 사정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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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과학기술회의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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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1. 과학기술회의의 설치 개요
2. 기능 및 조직 구성
1) 기 능
2) 조직 구성
3. 산하 위원회의 운영
1) 정책위원회
2) 부 회
4. 의제 도출
5. 예산심의와의 연계
서지사항
과학기술회의는 Japan정부가 과학기술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1959년 2월에 과학기술회의설치법에 근거하여 수상의 자문기관으로 총리부에 설치되었다. 과학기술청이 신설된 후에도 국가의 과학기술정책체계는 종합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지 못하고 특히 과기청과 문부성으로 이원화되어 대립적인 양상을 띄어 온 점이 크게 문제되었다. 과학기술청이 신설되기 이전까지 당시의 과학기술정책은 주로 문부성과 통산성이 주도하고 있었다.
이에 대해 기존의 가장 강력했던 정책건의기구인 Japan학술회의(학계중심)측에서 반발이 심했으며, 각 성청에서도 자기들의 전관(專管)사항에 대한 개입 우려때문에 반대의견이 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