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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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8:0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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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행만이 진정한 해방과 구원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 점은 세계 자체를 보편적 의지의 표상으로 보았던 쇼펜하우어도 마찬가지였다. 본질적으로 강인함은 긍정에서 만들어지는 것이고, 의지를 더욱 예리하고 날카롭게 만들어 주는 것은 고통이다. 하지만 쇼펜하우어는 삶의 의지 자체를 긍정하지는 않는다. 적극적으로 창조하고 변화시키려는 힘이야말로 긍정적일 수 있는 것이다. 쇼펜하우어가 강조한 고행은 삶을 긍정하려는 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아 그는 고행이나 금욕을 `쾌적한 것을 단념하고 불쾌한 것을 찾음으로써, 의지들을 이렇게 고의적으로 좌절시키는 것, 자진하여 택한 속죄의 생활 방식과 고행을 하여, 의지를 영속적으로 억제하는 것10)`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그는 `참된 구원 즉 생과 고통으로부터의 해탈은 의지의 완전한 부정 없이는 생각할 수 없다11)`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된다. 인간의 의식은 反應적 현상들의 watch에만 관계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니체는 그러한 反應적인 힘이 아닌 적극적인 힘을 강조하는데, 그것은 소유하고 탈취하고, 지배하는 힘이다. 그는 反應적인 힘에 의지하는 것은 허무주의와 맞닿아 있다고 말한다.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선정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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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는 말
몸말
1. 삶의 의지의 투영으로서의 산정묘지
1) 부정적 현실과 긍정적 의지
2) 부정적인 현실의 적극적 수용
2. 신의 세계에 대한 반기
1) 신의 세계와 주체로서의 인간
2) 초월적 의지의 발현과 초인
3. 의지수양의 장소로서의 산정묘지
1) 서양적 인식의 한계와 극복
2) 동양적 인식의 수용과 삶의 의지
나오는 말
조정권의 『선정묘지』에 관한 연구
- <산정묘지 5> 중에서 -
고행을 통해 스스로를 극복하고 해방시키려는 자는 짜라투스트라이다. 그런데 위의 시에서 제시된 고통의 흔적들은 의지를 부정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의지를 더욱 강건히 하기 위한 일종의 연금술적인 담금질의 성격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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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이때의 소유나 탈취, 그리고 지배는 폭력적인 것이 아닌 창조적인 것으로 간주된다된다. 강한 힘 앞에서…(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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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묘지에 대한 글입니다. 그리고, 적극적인 힘에서 나오는 긍정만이 反應적 힘의 세계를 전복시킬 수가 있다아 대부분의 인간은 反應적인 힘을 통해 인식을 갖게 되었을 때 충분한 이해를 한 것으로 생각한다. 왜냐하면, 삶의 의지야말로 인간 의지에 본질적인 것이며, 그것의 긍정은 삶을 연장시킴으로 인해 고통을 지속시키는 결과를 낳게 되기 때문일것이다 인간 존재 내면에서 성취할 수 있는 어떤 만족도 그 속에 함께 담겨 있는 고통을 상쇄할 수 없9)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