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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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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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道)는 물질적인 형태를 지니지 않으며 그것을 넘어서 있고, 만물을 비롯되게 하는 뿌리이다.”라고 말했다. 그것들은 형태를 지니고 있으며, 사물들이 생성되는 물질적 바탕이다. 여기서 보듯이 기(氣)는 인간의 몸과 마음의 물질적 부분을 구성하며, 이(理)는 인간의 본성(本性)을 이룬다고 보고 있따 그리고 주희는 천지지성(天地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하나의 동일한 성(性)이 다른 상태에 있음을 말하고 있따 천지지성(天地之性)은 단지 성(性)을 구성하는 이(理)만을 지칭하고, 기질지성(氣質之性)은 이(理)와 기(氣)가 결합된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skip)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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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면서, Ⅰ.주자는 어떤 사람 일까?, Ⅱ.주희의 인간관, Ⅲ.주희의 인간관에 대한 나의 입장., , FileSize : 25K , 주희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주희의사상 주희 동양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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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하면서
Ⅰ.주자는 어떤 사람 일까?
Ⅱ.주희의 인간관
Ⅲ.주희의 인간관에 대한 나의 입장.
주희의 인간관 우선 주희의 인간관이라 하면 가장먼저 이(理)와 기(氣)를 떠올리게 된다된다. 기(氣)는 물질적인 것들을 가리킨다. 주희는 이 이(理)와 기(氣)의 관계에 대해 “이(理)는 도(道)를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