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총독부의 광주학생운동 인식과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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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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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은 동맹... , 조선총독부의 광주학생운동 인식과 대응인문사회레포트 ,
다. 학생운동은 당시 맹렬히 전개되던 민족해방운동의 influence(영향) 속에서 사상적·의식적·조직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민족해방운동의 주요한 역량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1929~30년에 일어난 광주학생운동은 이러한 1920년대 학생운동의 연장이자 총결산이었다. 민족…(생략(省略))
조선총독부의 광주학생운동 인식과 대응
1920년대 학생들은 일본의 조선지배에 저항하는 한편 ‘충량한 제국신민’을 만들려는 일본의 교육정책에 끊임없는 투쟁을 계속하였다. 학생들은 동맹휴교(이하 ‘맹휴’로 줄임)를 통해 ‘조선인 본위교육’ 및 ‘식민지 노예교육의 철폐’를 주장하였다. 학생들은 동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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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학생들은 日本(일본)의 조선지배에 저항하는 한편 ‘충량한 제국신민’을 만들려는 日本(일본)의 교육정책에 끊임없는 투쟁을 계속하였다. 1920년대 중후반 이후 동맹휴교가 빈발하고 그 성격이 alteration(변화) 하자, 조선총독부는 개별학교의 맹휴에 직접 개입하여 맹휴 참가 학생들을 학교로부터 배제시켜 나갔다.
日本(일본)제국주의는 조선을 영구히 자신의 식민지로 삼기 위해서 이러한 학생층의 동향에 기민하게 대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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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학생들은 Japan의 조선지배에 저항하는 한편 ‘충량한 제국신민’을 만들려는 Japan의 교육정책에 끊임없는 투쟁을 계속하였다. 또 공개적 학생단체 이외에 독서회등 각종 비밀결사를 조직해 日本(일본)의 교육정책뿐만 아니라 日本(일본)의 조선지배를 부정하는 정치적 요구도 내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