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reference(자료)수집 및 사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9 09:42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hwp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의 성격(특징적인 모습, 발생횟수 등), 그 문제로 인한 주변에의 영향, 클라이언트가 생각하는 문제의 원인(原因) 등에 대한 신중한 확인이 있어야할 것이다.
reference(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천과정] reference(자료)수집 및 사정
[사회복지실천과정] reference(자료)수집 및 사정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
수집의 가장 중요한 정보원은 클라이언트 자신이고, 필요에 따라 가족, 이웃, 직장동료, 친구, 공식 ․ 비공식 기록 등의 정보원을 가져야 할 것이다.
[사회복지실천과정] 수집 및 사정
이를 사회복지실천의 사정에 적용하면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해 수집된 를 평가(주관적 의미부여 등)해서 사회복지실천의 경험적 기준과 대비하는 과정이 있게 된다.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회복지실천과정] reference(자료)수집 및 사정에 대한 레포트 reference(자료)입니다. 수집과 사정을 엄격히 구분하기는 힘들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실천과정] 수집 및 사정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한 .
<[사회복지실천과정] 수집 및 사정> A+ Task 물
Download :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hwp( 28 )
명 : [사회복지실천과정] 수집 및 사정
초기면접과 접수가 이루어진 후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는 본격적으로 클라이언트로부터 문제(알려진 문제 또는 클라이언트가 인식하고 말하는 문제가 아닌) 확인할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의 출처에는 (1)클라이언트가 작성한 서식내용, (2)클라이언트의 구두보고, (3)비언어적 행동에 대한 직접觀察(관찰) , (4)상호작용의 직접觀察(관찰) , (5)클라이언트의 자기 모니터링, (6)친척, 친구, 동료, 이웃, 기타 전문가로부터의 부수적 정보, (7)심리검사, (8)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근거로 한 社會福祉士(사회복지사)의 개인적 경험(Zastrow, 1995 : 78 : Hepworth & Larsen, 1993 : 195) 등이 있다.
2/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순서
<[사회복지실천과정] reference(자료)수집 및 사정>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수집과정에서 사정이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5225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2007/%5B%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A%B3%BC%EC%A0%95%5D%20%EC%9E%90%EB%A3%8C%EC%88%98%EC%A7%91%20%EB%B0%8F%20%EC%82%AC%EC%A0%95-5225_01.jpg)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5225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2007/%5B%EC%82%AC%ED%9A%8C%EB%B3%B5%EC%A7%80%EC%8B%A4%EC%B2%9C%EA%B3%BC%EC%A0%95%5D%20%EC%9E%90%EB%A3%8C%EC%88%98%EC%A7%91%20%EB%B0%8F%20%EC%82%AC%EC%A0%95-5225_02_.jpg)



설명
수집과 사정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욕구, 기대, 문제 등을 확인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다.
수집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environment(환경) 속의 인간의 내면적인 부분, environment(환경) 내에서의 각종 경험, 관계양상 등 다양한 출처의 수집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 [사회복지실천과정] 자료수집 및 사정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문제가 무엇인가, 잠재적 문제(본인이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는 없는가, 문제의 양상은 어떤가, 문제와 관련된 체계는 어떠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는 해결의지가 있는가, 해결능력은 있는지 등에 대한 이해와 해석의 과정과 개입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포함한다.
1/ 접수 시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사정(assessment)은 수집된 를 해석하고, 주관적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문제를 규정하고, 문제의 인과적 관계를 확인하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