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마주향하여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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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0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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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음동화에는 비음화와 유음화, 그리고 경음화 등이 있다
구개음화는 끝소리로 ‘ㄷ, ㅌ’을 가지는 형태소가 모음 ‘ㅣ’로 처음 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날 때,‘ㄷ, ㅌ’이 경구개음 ‘ㅈ, ㅊ’으로 바뀌어 소리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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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예를 들어 ‘밥물’이 ‘밤물’로, ‘섭리’가 ‘섭니’로, 이 ‘섭니’가 다시 ‘섬니’로 바뀌는 것이다. 종류에 따라서는 완전동화(진리[질리])와 불완전 동화(국물[궁물])로 구분한다.
설명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마주향하여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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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다. 따라서 이들 일곱 소리 이외의 자음이 음절 끝에 오면, 이 중 하나로 바뀌어 발음된다 예를 들면, 받침 ‘ㄲ, ㅋ’, ‘ㅅ, ㅆ, ㅈ, ㅊ, ㅌ’, ‘ㅍ’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대표음 [ㄱ, ㄷ, ㅂ]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ㄳ’, ‘ㄵ’, ‘ㄼ, ㄽ, ㄾ’, ‘ㅄ’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ㄴ, ㄹ,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밟-’은 자음 앞에서 [밥]으로 발음하고, ‘넓-’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넙]으로 발음된다 겹받침 ‘ㄺ, ㄻ, ㄿ’은 어말 또는 자음 앞에서 각각 [ㄱ, ㅁ, ㅂ]으로 발음된다 다만, 용언의 어간 말음 ‘ㄺ’은 ‘ㄱ’ 앞에서 [ㄹ]로 발음된다
자음동화는 음절 끝 자음이 그 뒤에 오는 자음과 만날 때, 어느 한쪽이 다른 쪽을 닮아서 그와 비슷하거나 같은 소리로 바뀌기도 하고, 양쪽이 서로 닮아서 두 소리가 다 바뀌기도 하는 현상이다.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국어국문방송통신 , (방송통신대 국어학개론 기말시험)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형태소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 good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하여 설명(說明)하시오.(10점)
2. 형태소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10점)
3. 훈민정음의 자음자와 모음자의 제자원리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10점)
4. 다음 진술이 왜 잘못되었는지를 설명(說明)하시오.(각 2점)
5. 참고한 문헌
기말(온라인(online)평가) 변경공고 1차_13차 변경 반영.
1. 국어의 음운규칙에 대하여 설명(說明)하시오.(10점)
국어의 음운 규칙에는 먼저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있다 국어에서 음절의 종성(끝소리)으로 발음되는 자음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의 일곱 개뿐이다. 자음동화는 방향에 따라 순행 역행 상호 동화 등으로 나뉜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해돋이[해도지], 붙이다[부치다])
우리말에는 소리의 첨가와 탈락, 그리고 축약현상도 있다 첨가는 없던 소리가 끼어드는 것으로 ‘ㄴ’첨가는 특정 environment에서 뒤에 오는 말의 초성으로 ‘ㄴ’이 첨가되는 현상이다(솜-이불[솜ː니불]). 다만, ‘ㄹ’ 받침 뒤에 첨가되는 ‘ㄴ’ 음은 [ㄹ]로 발…(省略)
방송통신/국어국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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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참고data(資料)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요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