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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8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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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이후, 그룹체제로 더 큰 하나가 된 금호아시아나는 고속과 타이어 성장을 발판 삼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금융, 건설, 철강, 전기업 등에 잇따라 진출, 1977년에는 12개 사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광주여객은 노선을 확대하고, 여타 군소업체들을 흡수하면서 전국최고의 버스회사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고 1970년에는 광주고속으로 상호변경을 하였다.
1980~1989 - 체제개편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문어발식’그룹 확장의 부작용이 여기저기서 드러나게 되었다. 수출일변도에 다른 성장위주정책의 결점, 12차 석유波動(파동)과 국제고금리추세 등으로 인한 석유화학 관련 산업의 불황, 타이어 수요 감소로 인한 삼양타이어의 경영부진과 철강부문의 금호산업 역시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금호그룹은 일대 위기를 맞게 되었다. 여객운수사업에서 스타트한 금호그룹은 모기업인 광주고속을 중심으로 수직적 통합 전략(戰略) 을 추구하였다
1950~1979 - 성장기반 구축
광주고속의 타이어 자체조달의 피료썽을 느끼면서 1960년 금호타이어가 설립 되었고, 1971년에는 금호석유화학도 설립하였습니다. 1985년까지 대대적으로 그룹조직을 축소시키면서 내실을 다진 금호그룹은 자신의 주력사업인 운수업과 석유화학사업을 중심으로 재도약의 사업 확장에 나섰다. 2년 후 1948년 광주여객으로 확장하면서 본격적인 기업골격을 갖추게 되었다.금호아시아나,아시아나항공사,항공사경영,항공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p,경영경제,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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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시아나그룹
금호아시아나 연혁
1946~1959 - foundation(창업)
금호그룹은 故박인천 회장이 1946년 광주택시를 설립, 운수사업에 뛰어들면서부터 스타트되었다. 이어 1988년에 政府의 복수민항체제 추진과 함께 금호그룹이 제2민항 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항공운수사…(To be continued )
다. 1981~1985년의 기간 동안, 과거에 무모하게 비관련사업부문으로 다각화하였던 사업을 모두 매각하여 자신의 주력사업인 운수사업과 타이어, 고무석유화학에 집중하였다.
그 후 몇 년간 금호그룹은 과거의 잘못된 다각화전략(戰略) 을 수정하고, 부실한 비 관련부문기업들을 대폭 요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