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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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30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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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전 우리 주변에서는 모더니즘이란 명명조차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1930년대 모더니즘의 특징으로는 사상과 정서보다는 지성(이성)의 우세를 강조한다는 점, 현대 도시문명에 대한 적극적 비판을 드러낸다는 점, 이미지 특히 시각적 이미지를 중시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겠다.
비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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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
1930년대의 한국 모더니즘에서 한 구심점이 된 것은 김기림이었다.
그러나 1930년대의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이 올바르게 정착할 사회, 정치적인 토대가 마련되지 않았으며, 이에 따른 충분한 의식의 성장도 이루어지지 않은 데다가 단지 기교적인 측면으로 치우치게 되어 점차 쇠퇴의 길로 빠져든다. 1930년대 모더니즘은 그 전시기의 목적 의식적인 문학(리얼리즘 편 내용주의)과 그 전시기의 퇴폐적 낭만주의 문학의 몰 의식성에 반발하여 생겨난 것이긴 하였으나, 자생적…(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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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우리나라에서 ‘모더니즘’은 김기림, 정지용을 중심으로한 ‘주지주의’ 계열, 김광균, 장만영을 중심으로한 ‘이미지즘’ 계열, 이상과 최명익을 중심으로한 ‘초현실주의’ 계열이라는 3가지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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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대 문학 비평의 주요 문제 고찰에 대한 글입니다. 그는 낭만주의의 주관적 감상성을 극복하는 동시에 경향파의 목적성을 배제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1933년 <조선일보>에 발표한 年評을 필두로 우리 시단에 있어서 이미지즘. 모더니즘을 되풀이 말하고 아울러 그 테두리에 그 자신까지를 포함하여 정지용, 신석정, 김광균 등의 이름을 열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