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槪念소비자analysis자사및경쟁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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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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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槪念소비자analysis자사및경쟁analysis
시장의 관념, 소비자分析,
자사 및 경쟁分析
과목명 : marketing 관리특론
학 과 : 상업교육전공
이 름 : 김 일 수
담당교수: 박상준 교수님
차 례
시장分析(1)시장의 관념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1) 시장의 세분화(2) 시장공략과 표적시장(3)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소비자 행동分析(1) 구매결정과정(2) 文化(문화)적.사회적.개인적 요인(3) 심리적 요인
자사 및 경쟁사 分析(1) 경쟁자 分析(2) 자사分析(3) 경쟁우위 확보책략
(1) 시장의 관념
1.시장分析
시장의 definition
물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교환의 장소
동일한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들의 집합체
제품거래를 광범위하게 수행하는 사람들과 조직체
사람들
및
기업들
제품이
나
서비스
가
필요
한가
제품이
나 서비
스에 관
심이
있는가
구매력
이
있는가
제품이
나
서비스
에
돈을
쓰려
하는가
시장
시장이 아니다
NO
NO
No
NO
예
예
예
예
시장의 definition 를 위한 조건
시장 구조 요인
기존 기업간의 경쟁
대 체 품
공급자
구매자
잠재적인 진출기업
政府의 규제
(1). 시장 세분화
- 배경
: 대중marketing 비슷한 제품, 비슷한 가격 가격경쟁심화
- 관념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3) 생겨난 세분시장 하나하나에 접근할…(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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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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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시
장
의
이
질
성
소
비
자
지
향
세분화변수 선정 요건
(1) 소비자들의 행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2) 측정(測定) 할 수 있고, 쉽게 watch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