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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사회變化(변화)와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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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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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서면 더 이상
학생과 근로 靑少年(청소년) 의 이분법은 성립되지 않는다. 따라
서 1980년대를 통해 중 · 고등학교는 가장 폐쇄적인 공간이 되었으며, 중등학교
학생들은 `학생` 이외의 정체성을 버려야…(투비컨티뉴드 )



한국의사회變化(변화)와청소년
다. 한국의 대학생들은 반독재정치운동의 선봉이었다.
첫 번째 단계는 대가족의 `소인`일 뿐이었던 靑少年(청소년) 들이 가족을 빠져나와
`학생`이라는 독자적인 위상을 갖게 되는 단계이다.
설명



한국의사회變化(변화)와청소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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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사회變化와 靑少年(청소년)

* 한국의 사회變化와 靑少年(청소년)

한국의 `靑少年(청소년) `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대학생운동일 것
이다.



이 시대에 행운아는 자기를 상급 학교에 보내 줄 경제력을 가진 아버지나 잡
다한 집안 일을 시키지 않고 숙제를 하도록 배려하는 어머니를 가진 아이였다. 1980년대 후반에는 화장법을 가르쳐서 이들을
숙녀로 만들어내려고 노력하기도 하였다. 근대화가 진행되면서 대다수
의 靑少年(청소년) 들이 고등학교에 갈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일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다수의 靑少年(청소년) 들이 학생인 시점에서,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것
이 더 이상 불우한 靑少年(청소년) 이 아니라 부적용자이거나 일탈자로 범주화되는 단계
이다. 반면에 이 시대에 `학생`에 속하지 않는 靑少年(청소년) 은 주변적인 범
주인 `근로 靑少年(청소년) `에 속한다. 서구의 경우 1970년대 히피운동이나
반文化운동을 통하여 평등과 자유라는 근대적 이상을 실현하려는 靑少年(청소년) 들의
움직임이 그들의 주류 文化를 형성하였고, 21世紀 사회에서 그들은 대량실업
과 세기말적 혼란 속에서 사회의 불안세력이자 가능성의 세대로 인정받고 있
다.
靑少年(청소년) 에 의한 文化 변혁적 운동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소수의 선택된 아이만이 학교에 갈 수 있었던 시대에 `학생`이 되는 것은 축복
이었던 것이다. 이 시점에서 10대는 `학생`과 `비학생`으로 이분화되었으며, 학생은 `좋
은 靑少年(청소년) `인 반면 비학생은 `불량 靑少年(청소년) `으로 취급되었다. 대학생들이 고등학생들을 의
식화시킬 것을 두려워해서 선배들이 모교에 와서 동아리활동을 하던 것이 금지
되었고, 그래서 많은 선후배가 함께 하는 靑少年(청소년) 동아리의 맥이 끊겼다. `학교에 가지 못하는 소외계
충`, `학교 공부보다 생계 유지가 더 시급한 사람`이라는 식의 범주화가 근대
전반부에 靑少年(청소년) 들의 삶을 지배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운동은
사춘기적 방황과 갈등, 이상사회에 대한 열망과 실험정신, 대안文化 등과 같은
靑少年(청소년) 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멀다. 1980년대까지 지
속된 대량생산 체제에서 학교는 그 체제가 필요로 하는 인력을 대량으로 생산
해 내는 기능을 수행했으며, 기성사회는 그 체제에서 이탈하는 靑少年(청소년) 을 `불량
靑少年(청소년) `으로 낙인찍었던 것이다. 교복을 입은 같은 또래의 학생을 선망의 눈길로
바라보는 계층인 이들을 위해 1970년대 국가는 산업역군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고, 근로靑少年(청소년) 회관을 지어서 검정고시반을 운영하거나 취미교실을 운영하
여 이들을 위로하기도 하였다.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반독재투쟁은 어느 정들의 결실을 이루게 되지만, 청
소년들의 행보는 곧바로 소비에만 열중하는 `신세대`로 규정됨으로써 하나의
독자적인 세력으로 형성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여기서는 근대 한국사에서 청
소년의 위상이 어떤 식으로 형성되었는지를 조혜정 교수(1999)의 견해에 근거
하여 세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나 이 범주
에 들지 않는 이들은 주변적 범주로 인식되었다. 한국의 靑少年(청소년) 은 1980년대 대학생운동의 절정기를 맞으면서 조직력과 이
데올로기가 극도로 강조되는 분위기에서 靑少年(청소년) 의 실험성과 자유로움을 상실
하였다.
또한 한국의 靑少年(청소년) 은 대학생과 중 · 고등학생으로 구분되고, 靑少年(청소년) 이란 용
어는 중· 고등학생을 지칭하는 것으로 변했다. 서구의 靑少年(청소년) 들이 근대화 이후 부모나 기
성세대로부터 독립하고 구별화됨으로써 그들 나름의 확고한 사회적 세력으로
자리잡게 된 것과 차이가 있는 것이다. 1930년대 `신여성`
과 `모던 보이`들이 불러 일으켰던 신文化 조류나 1960년대 말부터 일었던 `청
년文化운동`이 그러한 성격을 띠고 있다아 그러나 통기타와 히피풍조 패션으로
대변되는 청년文化운동은 서구풍조의 모방이자 퇴폐풍조로 간주되어 장발과
미니스커트 단속정책에 의해 억제되었고, 새로운 文化를 주도했던 그 시대의
청년들은 군대를 갔다오면서 곧바로 기성세대 체제에 편입되어 버렸던 것이다. 학생이라는 새로운 지위를
획득했고, 이 시대에는 靑少年(청소년) 자신들이 이 지위를 선호했다. 근대 국가기구는 모든 아
이들을 `근대적 국민`으로 만들기 위해 학교를 지었고,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가정에서 벗어나 개인의 공간을 갖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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