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history는 이렇게(구약성경history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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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5 1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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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로마서 15장 4절에 있는 말씀이다. 구약 주석들을 보면,
구약 역싸의 허구성만 들추어 내놓고 난도질하는 주석들이 많다.
그러므로 구약 역싸를 `교훈을 위하여` 읽는다고 할 때 구약에 역싸로
기록된 부분은 역싸적으로 사실이라는 신앙으로 읽어야 한다. 구약을 읽을 때 `교훈을 받기
위하여 읽으라!` 는 명제를 여기서 뽑아낼 수 있다
이것은 지극히 상식적이고 언급할 필요도 없는 명제처럼 보인다. 구약에 기록된 역싸는 기록된
그대로 사실이다. 이런 입장이 지나친 편견과 옹고집으로 보일
지 모르나 구약 역싸의 사실성을 문제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역싸
의 사실성을 문제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역싸에서 교훈을 얻겠다는
것은 `거짓역싸`에서 `참된교훈`을 얻겠다는 어리석은 태도이다. 아브라
함, 이삭, 야곱등 족장들의 역싸는 아예 전설 정도로 보고 모세 시대부
터 역싸성이 있다고 보는 주석가들이 많다. 이렇게 보면서도 모세 이후
의 열왕들의 기록들에 오류와 모순이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구약 저자
들이 주변 국가들의 신화들과 전설들을 빌어와서 각색하거나, 이스라엘
역싸를 미화시키거나 왜곡하였다는 것이다.
구약 역싸를 `교훈을 위해서` 읽는다고 할 때 우선 이상고 같이 구약
역싸를 불신하는 태도를 청산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에 뿌리 깊은 유실수에서 아름다운 진리의 교훈들을 열매로 딸…(skip)
다. 세계사와 비교할 때 어긋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구약 역싸를 세계사에 비추어 시정할 것이 아니라 세계사를 구약 역싸
에 비추어 사정해야 한다.
레포트/인문사회
장 4절에 있는 말씀이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지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이 말씀은 비단 구약 역싸에만 국한되는 말씀은 아니
지만, 구약 역싸에도 관계되는 말씀이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 , 구약 역사는 이렇게(구약성경역사해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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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history를 읽을 때 우선 기억해야 할 말씀이 있따 그것은 로마서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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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history는 이렇게(구약성경history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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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역싸를 읽을 때 우선 기억해야 할 말씀이 있다 그것은 로마서 15
장 4절에 있는 말씀이다. 그런
데 사실은 이런 `상식`이 통하지 않을 때가 많다.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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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역사를 읽을 때 우선 기억해야 할 말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