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12:58
본문
Download : 교육 철학적 기초.hwp
ㆍ교육철학자들은 주로 history(역사) 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대철학자들을 연구하여 아들아 교육 에 관해 어떤 발언을 했는가를 밝힘
ㆍ교육철학이라는 것은 바로 history(역사) 적으로 권위 있게 전승된 철학적 체계를 교육적 과정에 반…(drop)
레포트/인문사회
교육의철학적기초
Download : 교육 철학적 기초.hwp( 32 )
순서
다.
ㆍ교육철학과 같이 교육을 理論(이론)화하는 일을 `고차적 활동`이라고 함
ㆍhistory(역사) 적으로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제시된 理論(이론)은 곧 `교육의 일반理論(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 다. 즉, 교육철학은 철학이 가지는 어떤 성격을 지니는 동시에 또한 교 육 특유의 문제를 가진다.
2)철학적 理論(이론)이나 철학적 지식으로서의 교육철학
ㆍ교육철학은 理論(이론)학으로서의 철학과 동일시 할 수 있지만 실천학으로서의 교육의 의미만으 로 定義(정이) 할 수도 없다.
교육 철학적 기초
교육의철학적기초 , 교육 철학적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1.교육철학의 성격
1)교육철학의 定義(정이)
2)교육철학의 조건
2.교육定義(정이) : 교육본질의 이해
1)`지력의 계발`로서의 교육
2)`각성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3.교육의 윤리적 기초
1)자유의 定義(정이) 과 교육
2)평등의 원리와 교육
3)인간존중의 定義(정이) 과 교육
4.현대 교육철학의 갈래
1)진보주의
2)본질주의
3)항존주의
4)재건주의
5)실존주의와 교육
6)分析(분석) 철학과 교육
7)비판 理論(이론)과 교육
8)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9)생태주의와 교육
10)신장주의와 교육
9-1.교육철학의 定義(정이)
1)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①소박한 수준에서의 교육철학(비전문적인 교육관)
ㆍ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교육에 관한 견해 , 생각 혹은 기대
ex)시골의 농부가 자기 자식을 도시의 학교에 보내 교육시킬 때, 자기 자식이 왜 교육을 받 아야 하며 또 그 학교가 자식을 위해 어떤 교육을 해주었으면 하는 일종의 기대
ㆍ상식적, 감정적, 자기 중심적 욕망에 기초
ㆍ브로우디 (H. S. Broudy, 1977) `논의의 감정적` 수준
②전문적 수준에서의 교육철학
ㆍ전문적 지식과 그것을 정당화하는 합리적 방법을 탐색하면서 보다 체계적인 기초 위에서 전개한 것
ㆍ매우 포괄적이고 또 교육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당화하는 어떤 근거를 가지고 표현되기 때문에 `교육사상`이라고도 함
무어(T.W.Moore, 1974)
ㆍhistory(역사) 적으로 교육사상가들이 내놓은 과거의 교육理論(이론)들이 과학적 理論(이론)이 아니라는 이유 때 문에 교육理論(이론)에서 제외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을 지적
ㆍ과학理論(이론): 우리에게 어떤 상황을 기술해 주려고 노력
교육理論(이론): 주로 권고적이고 처방적이어서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알려줌
실제적 理論(이론)
즉, 실제적 理論(이론)(교육理論(이론))은 열등한 理論(이론)이 아니라, 종류가 다른 또 하나의 理論(이론)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