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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0년대 서정적 단편소설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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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2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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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및 연구 대상

2 단편소설과 서정성
2-1 소설에 있어서 서정성의 의미와 서정적 단편소설
2-3 도회적 서정과 전원적 서정

3 이효석의 시적 산문으로서의 단편 소설
3-1 도시적 일상의 서정적 작품 세계
3-2 자연친화적 서정이 세계

4 이태준 단편소설의 묘사 위주의 서정성
4-1 수필적 자기 고백의 서정적 작품세계
4-2 주변적 인물의 형상화와 watch의 서정
4-3 watch 대상으로서의 농촌 혹은 전원의 서정

5. 김유정 소설의 희화적 서정성
5-1 희화화된 농촌 혹은 산골 풍경의 서정
5-2 빈궁과 고독에 대한 도회적 서정

6. 結論 - 요약과 남는 문제

xxxxxx-1 소설에 있어서 서정성의 의미와 서정적 단편소설

시가 감정이 표출이며 소설이 이야기의 서술이라는 것은 이미 여러 세기에 걸쳐 여러 문학 연구자들에 의해 공인된 사실이다. 그리고 구체적인 작품에 관한 논의에 앞서 제2장에서는 단편소설에 있어서 서정성의 문제와 그들이 개진한 소설론에 대한 논의를 언급하여 서정적 단편소설에 대한 1930년대적인 논의 수준을 점검하기로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작품에 관한 논의에 앞서 제2장에서는 단편소설에 있어서 서정성의 문제와 그들이 개진한 소설론에 대한 논의를 언급하여 서정적 단편소설에 대한 1930년대적인 논의 수준을 점검하기로 한다. 그리고 카이저도 이와 유사하게 서정적인 현상은 자아와 세계가 융합되는 순간의 상태 속에서 주체적인 것과 객체적인 것이 상호침투되어 있는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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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과정에서 필자는 이효석, 이태준, 김유정을 중심으로 그들의 단편소설 작품을 중심으로 1930년대 서정적 단편소설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이에 비해 헤겔은 그의 𘃕xxxxxx;헤겔시학󰡕에서 서정적인 것을 인간의 내면 의식이 대상을 통해 외면화된 주관적인 정신활동으로 생각하여 서정성을 인간의 주관적인 내면성이 외적 대상을 통해 외화되기 때문에 내향적이고 주관적 특성(特性)을 가진다고 말하고 있따 헤겔은 시로 대표되는 서정 장르와 소설로 대표되는 서사 장르를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說明)한다. 다른 말로 하면 본고는 1930년대 나타난 서정적 단편소설 작품의 발생Cause 과 그러한 작품을 창작한 작가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검토하여 그 전개 양상을 살피고자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1930년대 서정적 단편소설 연구감상서평레포트 ,
1930년대 서정적 단편소설 연구

1930년대이 단편소설 중에서 상기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적 특징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서정적 특징을 보이는 일군의 단편소설 작품의 발생 Cause 을 간단하게 당대의 culture적 혹은 문학적 측면에서 더듬어 보고, 이러한 서정적 단편소설의 특징을 몇몇 작가를 중심으로 검토하여 그들 작품들의 의미를 추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슈타이거는 그의 저서에서 서정성을 주체와 객체 사이의 특별한 관계로 파악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위에서 논의한 대상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서정적 단편소설적인 특성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결론에서 전체적인 논의의 의미를 1930년대 소설에 있어서 서정적 단편소설의 의미와 관련하여 종합하기로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위에서 논의한 대상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서정적 단편소설적인 特性(특성)을 세밀하게 검토하고, 결론에서 전체적인 논의의 의미를 1930년대 소설에 있어서 서정적 단편소설의 의미와 관련하여 종합하기로 한다. 즉 서정적 순간의 상태를 통해 대상성이 내면화되는 것을 서정성의 본질로 보고 이러한 감정이 상태가 리듬이나 운율의 시적 언어로 표현되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본고는 1930년대 나타난 서정적 단편소설 작품의 발생원인과 그러한 작품을 창작한 작가들의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검토하여 그 전개 양상을 살피고자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정적 장르가 인간의 내면 세계로 향하고 있는…(투비컨티뉴드 )

다. 그리고 독일의 문예학자들은 그들의 전통인 관념성 아래서 문학의 장르론적 특징을 철학적으로 규명하여 인간이 자신의 존재론적 의미를 드러내는 세 가지 문학 양식을 인식주체인 자아와 자아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와의 관련양상에 의해 구분하여, 시와 소설 그리고 희곡을 구분하는 철학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따 에밀 슈타이거의 𘃕xxxxxx;시학의 근본 槪念󰡕을 필두로 볼프강 카이저의 𘃕xxxxxx;언어 예술 작품론󰡕 등은 독일 문예학의 이러한 경향을 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저서이다.이러한 과정에서 필자는 이효석, 이태준, 김유정을 중심으로 그들의 단편소설 작품을 중심으로 1930년대 서정적 단편소설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이들의 논의는 인식 주체로서의 자아가 대상으로서의 객체를 내면화하거나 동일시함으로써 일체화되어 대상을 객관적으로 인식하지 않고 주관적으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는 자아가 세계를 융합되어 주체와 객체 사이의 간격이 사라질 때 대상을 서정적으로 인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설명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1930년대이 단편소설 중에서 상기한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적 특징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서정적 특징을 보이는 일군의 단편소설 작품의 발생 원인을 간단하게 당대의 문화적 혹은 문학적 측면에서 더듬어 보고, 이러한 서정적 단편소설의 특징을 몇몇 작가를 중심으로 검토하여 그들 작품들의 의미를 추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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