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근대의 의미와 그 기점에 대한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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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6: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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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논리의 당연한 귀결로서 일제의 조선식민지화는 정체된 한국歷史(역사)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음을 주장하였다. 조선시대는 봉건사회 구성이었고, 이러한 봉건사회의 태내로부터 자생적으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의 맹아가 발생하고 있었다는 논리인 것이다.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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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아시아에서의 근대의 이중적 의미
2. 한국에서 근대의 의미
2.1 근대화 논쟁
2.2 변혁적 관점에서 근대
3. 근대의 기점 논쟁
3.1 1860년대 설
3.2 1876년 개항설
3.3 갑오개혁기 설
4. 근대의 기점으로서의 동학농민운동
5. 결론 및 다른 견해 비판
6. 참고data(資料)
2. 한국에서 근대의 의미
2.1 근대화 논쟁
歷史(역사)학에서의 근대논의는 관념적 차원의 논의가 아니라 근대현실에 대한 실천적 과제(problem)를 해결하려는 입장에서 제기된 것이었다. 자본주의 맹아론은 전근대 한국사회의 歷史(역사)발전을 세계사의 보편적 발전론에 토대를 두고 說明(설명) 하는 논리이다.
내재적 발전론은 조선후기 자본주의 맹아론의 확립을 통하여 그 실증적 기초가 확고히 되었다. 歷史(역사)학계에서는 자본주의 맹아를 조선후기 사회에서 실증적으로 검증해냄으로써, 일제의 식민지지배가 정체된 조선사회를 발전시킨 계기가 아니라 자주적 발전을 저지, 억압하고 식민지적 근대, 즉 왜곡된 근대를 초래한 요인으로 규정할 수 있게 되었다. 사실 우리민족이 경험하고 있는 분단체제의 고통,…(skip)
한국에서 근대의 의미와 근대의 기점 논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레포트입니다.
해방 이후에도 실천적인 입장에서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했던 식민사관을 극복하고, 민족해방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식민지 시대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요구되었다.한국의근대의미와기점 , 한국에서 근대의 의미와 그 기점에 대한 견해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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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근대의 의미와 근대의 기점 논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report입니다. 해방 이후 자주적 독립국가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같은 식민사관의 논리를 극복하고, 새로운 국가건설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歷史(역사)발전의 논리를 체계화하는 것이 당면한 실천과제(problem)로 주어졌던 것이다. 박은식의 『한국통사』나 『한국독립운동지혈사』가 그러했고, 신채호의 『조선혁명선언』이 그러했다. 뿐만 아니라 1930년대 조선 농업의 歷史(역사)적 성격을 둘러싼 자본주의파와 봉건파의 논쟁도 결국은 식민지 민족해방운동의 동력과 성격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를 둘러싼 논의에 다름아닌 것이다. 식민사관에서의 한국사 인식은 타율성론과 정체성론으로 요약된다 특히 정체성론은 봉건제 결여론 등에서 보듯이, 한국사의 내재적 발전과 자생적 근대화의 가능성을 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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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관점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내재적 발전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