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4 01:19
본문
Download : 생태유아교육.hwp
또한 물질과 우주를 포함한 모든 세계를 전일(全一)적으로 바라본다. 결국, 생태적 세계관은 전일적이며 역동적인 생명 중심의 세계관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생태론적 세계관은 인간과 인간, 인…(생략(省略))
설명
다.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기본관 및 생태중심의 보육이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생태유아교육방법과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아이·학부모 관계 및 생태유아교육의 호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정리(整理) 했습니다. 이러한 의미를 갖는 생태와 유아교육이 결합되면서 생태유아교육이라는 말이 생겨나게 되었다. 동시에 생태유야교육은 ‘유아교육의 지역화, 유아교육의 민족화’를 삼는 교육으로, 한국아이를 가장 한국적인 아이로 키우자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
생태유아교육은 ‘생태론적 세계관’에 기초한다. 필요한 분에게 아무쪼록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인문사회,레포트
생태유아교육의 개념과 기본관 및 생태중심의 보육이념과 목적을 살펴보고, 생태유아교육방법과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아이·학부모 관계 및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의 사례를 들어 정리했습니다.
생태유아교육은 농경사회의 붕괴와 전통文化(culture) 의 말살, 자연 생태계 파괴와 인간성 상실, 반생태적인 유아교육 현실로 인하여 몸·마음·영혼이 병들어 가는 아이들을 살릴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려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생태유아교육은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교육이다. 이는 인간중심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을 자연의 한 구성 분자로서 보는 자연중심적인 입장을 취한다. 원래 ‘생태’를 뜻하는 ‘에코(eco)`는 희랍어 ’오이코스(oikos)`에서 나온 말로, ‘집’을 뜻한다. 필요한 분에게 아무쪼록 활용이 되시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생태유아교육 , 생태유아교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생태유아교육.hwp( 17 )






생태유아교육
순서
생태유아교육
레포트/인문사회
1. 생태유아교육의 concept(개념)
2. 생태유아교육의 기본관
1) 세계관
2) 아동관
3) 발달관
3. 생태중심의 보육이념
4. 생태중심의 보육목적
5. 생태유아교육방법
1) 기다림의 교육
2) 몸을 살리는 교육
3) 삶을 체험하는 교육
4) 신명나는 놀이를 통한 교육
5) ‘자유’를 살리는 교육
6. 생태유아교육에서의 교사·아이·학부모 관계
7. 생태유아교육의 program 예
1) 바깥놀이 program
2) 산책 program
3) 텃밭 가꾸기 program
4) 노인·아동 상호작용 program
5) 세시풍속 program
6) 동물 기르기 program
7) 먹을거리 program
8) 도시·농촌 교류 program
9) 몸짓놀이 program
8. 평가
comment
생태유아교육은 생태(ego)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이 결합하면서 생긴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