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생존경쟁 속에서 우연히 살아남은 호모 사피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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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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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윈 이전의 서구 인간관의 기본은 기독교적 인간관으로서, 인간은 신의 모방체로서 다른 동식물과 달리 매우 특수한 지위를 보장받고 있따 목적론적 세계관을 갖는 기독교의 인간관과 달리 진화론의 인간관은 우연적이고 많은 생명체 중의 하나일 뿐이라는 무중심의 태도를 지닌다. 그래서 필연적인 방향을 인정할 수 없으며 우연의 歷史(역사)를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이라는 키워드로 표현하였다.
다윈 이전에는 인간만이 생명체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보아왔다.
다윈은 인간 즉 호모 사피엔스는 여러 동물의 종가운데 하나로서 진화의 과정에서 생긴 우연한 결과로 보아 인간의 특수한 지위를 부정…(省略)
다윈-생존경쟁 속에서 우연히 살아남은 호모 사피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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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진화론 탄생의 배경
2. 진화론적 인간관
3. 다윈주의(Darwinism)의 influence(영향)
2. 진화론적 인간관
1859년 다윈이 불과 2천50부만 출판한 책인 ‘(자연도태에 의한) 종의 기원’은 유럽의 지적 풍토를 완전히 바꾸어 놓은 계기가 되었다. 그러나 다윈의 진화론은 이런 목적론적 사유를 정면으로 붕괴시켰다. 다윈의 진화론은 단지 생물학적 혁명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플라톤 사상과 기독교적 세계관의 축 위에 서 있던 유럽의 사유체계에 혁명적 전환을 가져다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