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7 17:44
본문
Download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hwp
해방 후 도입된 supervision이란 용어는 지도 조언 또는 장학으로 번역되었다.’는 뜻으로 원래 시학 내지 독학을 의미한다.
Download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hwp( 69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다.
11. 장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方案)
1) 장학담당자는 교사에게 자기 연찬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7) 장학관련 교육정보를 현장에서 활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현재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장학의 槪念에 관해서는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관점 및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opinion(의견)이 제시되어 오고 있다 특히 장학이 그 이론(理論)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보다 훨씬 발달해 있는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장학의 槪念에 관한 논의가 제시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Wiles와 Bondi(1980)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정리(整理) , 分析한 결과 장학에 대한 槪念 定義(정의)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9)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교육관련 reference(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8) 활동의 效果를 극대화할 수 있는 보상 체계 확립하여야 한다.
2) 장학담당자의 전문적 자질이 문제이다.
12. conclusion
2. 장학 지도의 槪念
1) 장학의 定義(정의)
장학(supervision)은 교육행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학자들간의 opinion(의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한다.
2) 상호존중 관계가 형성될 때 效果적이다. 어원적으로는 감시 또는 감독을 의미한다.
5) 수업부담을 줄일 수 있는 장학 방법이 개발하여야 한다.
6) 전문적인 장학 담당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길려야 한다. 유럽에서는 장학을 inspection이라고 쓰고 있는데, 이것은 in과 spect의 합성어로서 ‘들여다본다’는 뜻으로 ‘감시’, ‘시찰’, ‘검열’ 등의 감독이 된다된다.
4) 장학의 과정을 통해 장학담당자들도 전문성을 신장하게 된다된다.
10) 교사의 자율적인 노력과 장학에 대한 교육 및 연수 등이 요청된다된다.
순서
영유아보육및교육기관장학담당자의자질과역할-레
1. 서 론
2. 장학 지도의 槪念
1) 장학의 定義(정의)
2)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
3) 장학의 기초이론(理論)
3. 장학의 목적과 본질 및 장학의 기능
1) 장학 지도의 목적
2) 장학의 본질
4. 영유아교육.보육의 현행 장학정책
1) 영유아보육법
2) 영유아보육법의 장학지도
3) 보육교사의 장학지도의 필요성(必要性)
5. 장학의 종류
1) 장학 조직의 수준에 따른 장학의 종류
2) 장학 방법에 따른 장학의 종류
6.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자격
1) 장학담당자의 자질
(1) 지도성의 기술
(2) 집단의 융화와 단결
(3) 의사소통
(4) 의사결定義(정의) 참여
2) 장학의 자격
(1) 막료적 기능과 계선기능을 주로 담당하고 있다
(2) 교육행정에 있어 충분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7. 장학의 기능
1) 감독적 관리 기능
2) 전문적인 지도 기능
3) 조언적 자문 기능
8. 장학의 역할
1)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교육봉사자
2) 수업장학 전문가
3) 교육정보의 제공자 및 협력자
4) 신뢰할 수 있는 인간관계 조성자
5)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지도자
9. 장학의 實態와 drawback(걸점)
1) 장학槪念이 확실히 정립되지 못하다.
10. 장학의 改善(개선) 방안(方案)
1) 장학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 전문 행정직 제도 도입
2) 교육 행정과 장학 체제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 교육행정기관에서 단위학교에 대한 장학은 key point(핵심) 적 기능이며, 단위학교에서도 교육과定義(정의) 운영 및 수업활동의 改善(개선) 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 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영어로 supervision이라는 용어는 어원적으로,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로서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 본다.
2)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
(1)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은 장학의 실제에 있어서 전통적인 통제,감독 위주로 나가느냐 혹은 민주적 지도·조언에 치중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있다
(2) 장학을 주로 교육과정과 교수이론(理論)에 관련시켜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도를 강조하느냐 혹은 교…(drop)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봤습니다.
3) 장학은 교원의 전文化 위한 각종 활동을 전개해야한다. 장학이라는 槪念은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시대와 장소,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定義(정의)되고 있다 장학의 담당자도 해방 전까지는 시학관 또는 시학이라고 부르다가, 해방 후에는 장학관, 장학사로 불렀다.영유아보육및교육기관장학담당자의자질과역할-레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봤습니다.
3) 외국의 장학槪念과 다르게 이해되고 있다
4) 장학지도의 改善(개선) 구조 문제가 있다
5) 장학직의 업무 과다가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