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05:47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이론.hwp
A.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① 감각운동기(0~2세) ; 감각과 운동을 통해서 세상을 받아들이고 adaptation(적응) 해 가는 시기
② 전조작기(2~7세) ; 눈에 보이는 지각적 속성에 준하여 판단하는 시기. 언어능력이 급속히 신장, 지극히 주관적으로 자기중심적인 特性
③ 구체적 조작기(7~11세) ; 스키마타와 조작방법이 질적으로 變化(변화)하는 시기
④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 가설적인 것, 확률, 가능성의 추론능력을 터득하는 시기
B.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으로 본 정신지체
① 피아제의 인지처리해야할문제는 측정(測定) 의(定義) 기준이자 도구로 활용
② 인지理論은 인지기능의 수준과 인지발달의 속도를 중시.
③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program]) 을 제공
① 능동적이며 활동적인 학습 언어적 說明(설명) 보다는 구체적인 자료(資料)를 다루게 하는 학습
② 동료들과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③ 선행학습을 완수한 후 새로운 학습을 도입
① 정보처리모형은 몇 개의 네모 칸과 그 사이를 연결하는 선으로 도형화 할 수 있음.
② 네모칸들은 그 체제의 기능이나 상태를,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인문][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theory
[인문][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theory
인문,아동,정신지체를,이해하는데,도움이되,이론,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理論
1) Vygotsky 理論의 개요
(1) ZPD 槪念
Vygotsky는 아동이 교사의 도움없이 혼자의 힘으로 처리해야할문제를 해결하도록하는 검사로서는 아동의 잠재능력을 충분히 평사할 수 없다고 보아 표준화검사를 ZPD(근접발달영역)槪念을 통하여 지적하고 있다ZPD(근접발달영역)이란?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과의 차이
실제적 발달수준 : 다른사람의 도움없이 환자의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발달수준
잠재적 발달수준 : 도움을 통하여 처리해야할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발달수준
★ 각종표준화검사는 실제적 발달수준을 알아보기위한 과거지향적 검사로서 ZPD 가까운장래에 발달시킬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능력을 알아보기위한 future(미래) 지향적검사
① 인간의 인지발달과 교수학습은 성인이나 유능한또래와의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라고 할수 있기때문에, 사회적 상화작용이 고려되는 않은 교수학습은 생각할수 없다.
② 인간은 언어를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하면서 그사회의 문화를 내면화 하면서 개인의 정신능력의 발달을 가져오고, 사회적 상호작용이 ZPD내에서 일어나도록 하여야 한다
③ ZPD는 이미 발달한 능력이 아니라 가까운 장래에 일어나는 능력이기때문에 발달을 선도하는 교수라고 할수 있따
★…(省略)2) 프로이트의 정신 analysis(분석) 理論
(1) 인간을 역동적 에너지 시스템으로 說明(설명) .
(2) 정신지체아는 에너지의 양이 제한되어 있고 대부분의 에너지를 기초과정에 소모 → 고등정신과정에 필요한 “정신적 에너지” 로이 전환이 적음
(3) 인성의 구조 ; 본능, 자아, 초자아로 구성
(4) 정신지체아는 adaptation(적응) 에 필요한 자아의 발달이 충분하지 못한 존재로 說明(설명)
3)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
(1) 인지구조 ; 쉐마 또는 스키마라는 구조들이 모여 쉐마타 또는 스키마타라는 복합구조물을 형성
(2) 인지기능 ; 인지구조는 변할지라도 인지기능은 불변적.
① 두가지 기능 - adaptation(적응) , 조직
② 인지구조의 관점에서 본다면, 인간은 세상을 내적으로 일관성 있게 조직화해서 표상 하려는 일관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인간에게는 기존의 내적 조직, 즉 스키마를 깨뜨리고 현실에 더 유용한 스키마를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정보를 가지려는 욕망이 있따
③ 조직동기와 adaptation(적응)
동기 간의 갈등이 균현 잡히도록 해주는 심리적 기제가 평형, 동화, 조절이다.
[인문][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이론 , [인문][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 이론
순서
Download : [인문][아동] 정신지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되는 이론.hwp( 72 )
![[인문][아동]%20정신지체를%20이해하는데%20도움이되는%20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EB%A5%BC%20%EC%9D%B4%ED%95%B4%ED%95%98%EB%8A%94%EB%8D%B0%20%EB%8F%84%EC%9B%80%EC%9D%B4%EB%90%98%EB%8A%94%20%EC%9D%B4%EB%A1%A0_hwp_01.gif)
![[인문][아동]%20정신지체를%20이해하는데%20도움이되는%20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EB%A5%BC%20%EC%9D%B4%ED%95%B4%ED%95%98%EB%8A%94%EB%8D%B0%20%EB%8F%84%EC%9B%80%EC%9D%B4%EB%90%98%EB%8A%94%20%EC%9D%B4%EB%A1%A0_hwp_02.gif)
![[인문][아동]%20정신지체를%20이해하는데%20도움이되는%20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EB%A5%BC%20%EC%9D%B4%ED%95%B4%ED%95%98%EB%8A%94%EB%8D%B0%20%EB%8F%84%EC%9B%80%EC%9D%B4%EB%90%98%EB%8A%94%20%EC%9D%B4%EB%A1%A0_hwp_03.gif)
![[인문][아동]%20정신지체를%20이해하는데%20도움이되는%20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A0%95%EC%8B%A0%EC%A7%80%EC%B2%B4%EB%A5%BC%20%EC%9D%B4%ED%95%B4%ED%95%98%EB%8A%94%EB%8D%B0%20%EB%8F%84%EC%9B%80%EC%9D%B4%EB%90%98%EB%8A%94%20%EC%9D%B4%EB%A1%A0_hwp_04.gif)
설명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