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체제 관점에서 본 직업훈련체제 개선방안(方案)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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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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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학습체제와 직업훈련
2. 직업훈련 environment(환경) 의 변화
3. 평생학습체제로서 직업훈련 평가
4. 평생학습체제구축을 위한 직업훈련제도 improvement(개선)대안
1. 평생학습체제와 직업훈련
□ 평생학습(Lifelong Learning)의 관념과 범주
○ 평생학습과 관련한 논의의 배경
- 1970’S 초: 교육결핍자의 보완교육 요구 등의 배경(UNESCO, OECD, 유럽의회 등)
- 1980’S : 사회통합(social cohesion) 논의의 연장선상(World Bank, OECD, ILO, 유럽의회 등)
- 1990`S 이후: 국가경쟁력과 삶의 질의 향상 차원(OECD, 유럽의회 등 주도)
○ ‘지식, 기술과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계속적으로(on an ongoing basis) 이루어지는 모든 합목적적인 formula(공식)적, 비formula(공식)적 학습활동’(the Cologne European Council, 1999. 6)
- 평생학습의 생애범주로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from the cradle to the grave)를 기본적으로 수용하나 실질적인 논의의 대상범주는 직업교육훈련(VET)이 사실상 처음 되는 초기중등교육 종료(the end of lower secondary education) 단계 이후로 국한되고 있음.
○ 평생학습의 두 단계
- 평생학습의 강조점이 lifelong education 의 제도적 측면(system in lifelong education)에서 평생학습의 학습자 측면(the learner in lifelong learning)으로 변화하면서 기존의 성인뿐만 아니라 정규교육단계에서의 평생학습, 특히 adolescent(청소년)의 평생학습(교육과 훈련)도 중시되고 있음.
- 제1단계: 정규교육을 떠나기 이전에 평생학습자로서의 필요한 소양과 기초적인 능력을 학습
- 제2단계: 성인의 계속학습
□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과 직업훈련(vocational training)의 의의
○ 구분의 의의
- 전통적으로 인적자원개발과 평생학습에 앞서온 유럽에서는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을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여 다루며, 이에 따라 직업교육훈련(VET)이라는 관념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음.
- 미국이나 日本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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