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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활용과 구어의사소통 교육 발달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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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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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활용과 구어의사소통 교육 발달과 전망
설명


Ⅰ. 청각장애의 특성(特性)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

Ⅱ.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재활교육의 중요성
1. 청력손실도(dB HL)에 의한 언어 습득·발달의 잘못된 예견
2. 청각장애로 인한 의사소통 능력 습득과 발달의 문제가되는점 들
3. `구화교육`의 발전 약사

Ⅲ. 청각장애인의 음성언어 습득 특성(特性)과 구화지도
1. 말 습득의 문제 특성(特性)과 유형
2. 발성·발음의 치료적 지도 접근
3. 청각장애인의 독화 능력의 중요성과 지도

Ⅳ. 언어지도에 있어서의 ‘구화’와 ‘수화’의 문제
1. 수화 조기교육 적용 주장의 요점
2. 구화교육 주장의 요점
3. 지화법(Finger Spelling)과 발음암시법(Cued Speech)

Ⅴ. 결 론

청능·발어 훈련의 목적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며, 크게 두 가지 분야로 실시되는데, 첫째는 소실된 청력을 기계적인 방법으로 어느 정도 보완하여 주는 증폭기기의 처방 및 적합이고, 둘째는 재활교육으로서 인지훈련, 청각학습, 언어훈련, 독순 및 독화훈련을 포함하는 구화교육(Oral Education)이 적용된다 체계적인 청각-구화지도법(auditory-verbal approach)의 모델들은, 네델란드 Van Uden 신부의 모성反應(반응)법(Maternal Reflection)이나, Bell의 시화법(Visible Speech), 자그레프 대학 Guberina박사의 청각어조법(Verbo-Tonal Method) 등이 그 기초를 세웠고, 텍사스 멤피스대학 병원 Pollack여사의 순수청각법(Acoupedics) 및 Ling박사의 청각-구어접근법(Auditory-Verbal Approach)가 그 체계를 더욱 현대적인 청능학의 학문적 성립을 촉진하였고, 최근 시청각(AV)법을 더욱 발전시켜 국제적으로 널리 보급시키고 있는 Estabrooks등의 청각구어치료법(AVT, Auditory Verbal Therapy) 등을 들 수 있다아 이들의 재활치료접근법속에는 심리사회적 適應훈련까지도 포함된다
근년에 미 갤로우뎃 농대학와 미농아협회의 강력한 주장으로 수화훈련을 청각재활훈련 의사소통 매체로 활용하자는 운동이 대대적으로 벌어져서, 마치 청각재활훈련 속에서 청각장애인 자신이나 그 부모들의 의사소통선택권에 속하며, 또한 그것이 평등권의 보장인양 수화매체의 조기교육 적용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우리나라에도 유행처럼 번지기 처음 했다.
이러한 청능·발어훈련의 접근 방식에는 교육과 훈련의 감각적 매체로 활용하는 자극의 종류와 제시방법에 따라 단감각법(單感覺法, Unisesory Approach)와 다감각법(多感覺法, Multisensory Approach)로 분류할 수 있다(그림 1 참조).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적 재활 혹은 언어교육의 방법을 분류해 보면 “다감각적 재활접근…(투비컨티뉴드 )




청각활용과구어의사소통교육발달과전망

청각장애의 특성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재활교육의 중요성 및 청각장애인의 음성언어 습득 특성과 구화지도와 언어지도에 있어서의 ‘구화’와 ‘수화’의 문제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청각활용과구어의사소통교육발달과전망 , 청각활용과 구어의사소통 교육 발달과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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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의 特性(특성)에 대한 오해와 편견들을 살펴보고,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재활교육의 중요성 및 청각장애인의 음성언어 습득 特性(특성)과 구화지도와 언어지도에 있어서의 ‘구화’와 ‘수화’의 문제에 마주향하여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유용하게 활용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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