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부모-자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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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1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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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개 이런 아동은 걸음마를 하기 처음 하면서 다른 아이들에 비해 활동량이 많다.
이때의 부모들은 청년기에서 장년기로 넘어가는 시기다. 마지막으로, 교사-상담자 유형은 운동코치 유형과 유사하지만 발달적 상호작용을 중요시한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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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부모-자녀관계




레포트/인문사회
아동기 부모-자녀관계
자녀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서 가장 큰 당면 문제는 학업이다. 아동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자신의 능력을 성취하도록 도와준다. 또 다른 문제는 부모 자신이 사회적으로 가장 바본 시기인 동시에, 자녀들도 서서히 부모의 시야에서 벗어나게 되면서 문제를 일으키기 처음 하는 것이다. 직장에서는 자신의 지위를 확립하고 책임을 지게 된다 직장이 없는 주부인 경우에는 자녀로부터 어느 정도의 자유를 얻게 되고, 자기계발을 위한 다양한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처음 한다. 이 중에서 어느 유형 이 가장 바람직한가는 아동에 따라 차이가 있다
I. 버릇없는 아이
많은 부모들이 `우리 아이는 머리는 똑똑한데 산만해요.`라고 호소한다.
자녀가 아동기에 들어서면 유아기 때와는 다른 부모의 역할이 요구된다 LeMasters(1983)는 아동기 부모역할 유형을 경찰관 유형, 친구 유형, 순교자 유형, 운동코치 유형 그리고 교사-상담자 유형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높은 데서 뛰어내리고 구르고 대책을 난장…(省略)
다.
경찰관 유형은 독재적이고 권위적인 부모로서 자녀 에게 무조건적인 복종을 요구하고 기대한다. 친구 유형은 무제한적인 자유를 아동에게 허용하며, 아동과의 갈등을 원하지 않고 아동 스스로 규칙과 목표(goal)를 설정하도록 격려한다. 요즘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아이는 학교생활에 adaptation(적응) 하지 못할 뿐 아니라 학업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 이것은 아동을 불안하게 만들기도 한다. 새로운 것에 끊임없는 호기심을 보이며 온 집안을 구석구석 뒤져보고, 문만 열리면 밖으로 뛰쳐나가 멀리 달아나기 일쑤다. 순교자 유형은 아동의 죄책감을 유발하여 행동을 통제하려 한다. 운동코치 유형은 아동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격려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