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흐찐의 대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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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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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서사장르에서는 인물들이 상호 주체가 되기도 하고 객체가 되기도 하지만 서정장르에서는 서정적 자아가 객체화되는 법이 없기 때문일것이다 시적 장르에는 언어의 내적 다양성이 예술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토양이 존재하지 않으며, 언어의 사회적 다양성 안에서 자기언어가 차지하는 상대적 위치에 대한 비판적 관점도 결여되어 있따 시의 언어는 단일한 것으로 보고 있따
소설은 언어체계의 통일성이나 작가의 개성의 통일성이 아닌 언어의 사회적 다양성과 음성적 다양성을 전제조건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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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론Dialogism
바흐찐의 대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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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흐찐의 대화주의
대화주의란 미하일 미하일로비치 바흐찐(Mikhail Mikhaiovich Bakhtin, 1895-1975)의 理論을 총괄해서 부르는 명칭으로서, 철학·심리학·언어학·문학 등 다방면에 걸쳐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학문의 유파들 속으로 편입시키는 것을 불가능케하는 포괄성과 독창성을 지니고 있따 바흐찐 스스로 자기 理論을 대화론이라고 명명한 적은 없고, 80년대 구미에서 바흐찐 선풍이 일면서 몇몇 연구가들이 사용하기 처음 한 그 용어가 지금은 바흐찐 理論의 변별적 체계를 지칭하는 관용어로 정착되어 가는 추세이다. 이런 의미에서 소설은 언어의 대화적 성격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문학형태로서 언어의 사회적 다양성에 담긴 다양한 세계관을 “대화화한 함축들이 관통하는 형상이자 자체 완결적인 윤곽을 지닌 형상”으로 끌어올린다. 이러한 대화주의는 서정장르에서는 사실상 원천적으로 봉쇄되기 마련이다. 즉 소설의 작중인물들이 작가의 시점이 아니라 자신들의 시점 속에 존재하는 주체들로 구성되는, 곧 인물들의 다양한 의식들의 공존과 상호작용으로 구성되는 것이 대화理論의 core이다.
대화주의란 “타인의 의식을 객체가 아니라 동등한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보는 태도다. 언어적 다양성이 소설 속에서 구조화된 예술적 체계로 조직된다는 점은 미학적 의미를 갖는 소설의 장르적 특징이며, 소설의 이런 성격은 formula적 단일언어의 구축을 통해 자신들의 정치·사회적 기반을 강화하려는 지배세력의 의도를 부단히 거역하고 폭로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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