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갈등 해결과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 적용의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3 19:58
본문
Download : 가치갈등 해결과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 적용의 실제.hwp
끝으로 교사가 지지하는 입장을 은연중에 내비쳐서는 안된다된다.
둘째로 갈등 사태는 학생들의 수준에 알맞은 것이어야 한다. 즉, 가치갈등 해결 절차를 알게 해야 한다. 그러나 가치 판단을 할 때, 수업의 재미(?)를 느낀 나머지 자신이 지지하지 않은 규범이나 가치를 지지하고 자신의 입장을 수정하고 대안을 찾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의 도덕적 숙고로 얻어지는 結論(결론)보다 교사의 의도를 선행하여 생각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다
Ⅳ.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과 교육
가치명료화(…(To be continued )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가치갈등 해결과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 적용의 실제.hwp( 54 )
,사범교육,레포트
가치갈등 해결과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 적용의 실제
설명
다.
가치갈등해결과가치명료화수업모형적용의실제
순서
가치갈등해결과가치명료화수업모형적용의실제 , 가치갈등 해결과 가치명료화 수업 모형 적용의 실제사범교육레포트 ,






Ⅰ. 가치갈등 해결 수업 모형
Ⅱ. 가치갈등 해결 수업의 활성화 전략(strategy)
Ⅲ. 가치갈등 해결 수업에서의 유의점
Ⅳ.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과 교육
Ⅴ. 가치명료화 수업의 절차
Ⅵ. 가치갈등 해결과 가치명료화 수업 instance(사례)
Ⅲ. 가치갈등 해결 수업에서의 유의점
가치갈등 해결 수업을 실제적으로 적용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유의를 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이해하지 못한 갈등 사태로는 깊은 도덕적 탐구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셋째로 지도하고자 하는 규범에 너무 얽매이는 수업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첫째로 학생들에게 수업의 흐름을 인지시킨다. 왜냐하
-4-
면 이는 도덕적 안목을 기르는데 저해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넷째로 갈등 사태의 해결이나 도덕 판단은 쉽게, 도덕적 숙고 없이 함부로 내릴 수 없다는 사실을 느끼도록 해결 plan이 합리적인지 밝히는 교사의 발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