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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월드]china(중국) -1~2월 전자정보산업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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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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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현재 전체 전자부품 비율은 25.3%로 지난해 동기대비 3.3%, 지난해 말 대비 1% 떨어졌다. 2월까지 전체 산업의 판매수익은 1249억위안으로 동기대비 13.1%, 부가가치는 225억5000만위안으로 8.6%, 세금은 34억9000만위안으로 4% 신장한 반면 이윤은 35억7000만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28.9% 하락하면서 지난 95년 이래 최초로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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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통신 제품=올 1, 2월 통신제품 생산규모는 884억7000만위안으로 지난해 동기대비 36.9% 줄었다.
 한편 올해 china 전자정보 산업 수익은 지난해 세계경제 침체 影響으로 성장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이 기간 중 전자정보 제품 생산은 지난해 11, 12월보다 5%,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3% 하락하기는 했으나 다른 공업제품 제조업에 비해 월등히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이 분야 업체에 초반 호기로 작용하면서 올 한해에 산업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업체들은 수출에 어려움이 가중되자 내수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china 정부의 내수확대 정책에 힘입은 바 크다. 성장폭은 0.9%포인트, 전반산업에 대한 기여율은 23%로 나타났다. 지난 1월 한 달 동안만해도 총 98만4000대가 수출돼 2001년 1월에 비해 23.2% 신장했다. 또 체납이 늘면서 수금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도 늘고 있다. 셋째, 빔 프로젝트·고해상도 액정TV·디지털카메라 업체들이 신제품 개발·생산에 주력하면서 시장경쟁력을 높여 나간 것도 AV제품 판매신장의 배경이 되고 있다. 올 1, 2월 china의 휴대폰 생산 총량은 전년 동기대비 30% 신장했지만 성장 폭은 100% 이상 하락했으며 이동프로그램(program]) 제어교환기 생산 역시 40% 줄었다. 실제 1, 2월 휴대폰·모니터 수출비중은 지난해 50%와 60%에서 올해 40%와 45%로 하락했다. 올해 2월까지 외국계 기업의 판매수익은 710억7000만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1.9% 늘었으며 부가가치는 87억6000만위안으로 8.6%, 세금은 16억위안으로 1.7% 신장했다. 또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후 관세인하 등으로 통신기기의 수입이 증가했으며 마지막으로는 통신제품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신규 수요가 늘지 않은 것도 이 부문 성장에 발목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올 들어 지난 1, 2월 china의 전자정보 산업은 호황을 구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컬러TV 업체들은 해외시장 개척전략을 구사, 외국에 공장을 설립하고 생산라인을 확충해 수주를 대폭 늘렸다.

 이처럼 전자부품 생산은 지난해보다 증가했지만 구조적으로 들어가 보면 전자정보 산업에서 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가운데 이 기간동안 외국계 기업은 고속 성장을 지속, 생산이 32.9% 신장해 산업mean(평균)보다 11.3% 높았다. 이는 전체 산업에서 적자를 본 기업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손실도 크게 늘었기 때문인데 2월까지 누계로 볼 때 적자기업은 1522개로 지난해 동기대비 124개 늘었다. AV 부문이 호조를 보인 이유는 첫째, 구정 등 휴가기간을 맞아 내수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올 들어 1, 2월간 컴퓨터 서버는 생산 및 판매가 전년 동기대비 각각 60% 이상 늘었으며 특히 노트북PC는 생산 및 판매가 900%와 1300%라는 엄청난 성장세를 나타냈다. 외국계 기업들은 여전히 china 전자정보 산업 성장을 견인하는 주동력으로 작용했다. 이에 따라 통신제품은 지난 2000년 이래 처음으로 산업 전반에 대한 기여율이 가전제품보다 뒤처지게 됐다. 둘째, 수출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2월까지 전체 산업에서 외상매출 누계액은 1205억위안으로 매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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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부품=전자부품의 경우 올 들어 지난 2개월 동안 생산규모는 523억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9.3% 늘었다.

 여기에다 시장경쟁이 가열되면서 업체간 출혈도 가속되고 있다. 대부분 기업들이 가격인하를 통해 내수시장에서나마 점유율을 넓혀가려 하고 있지만 가격하락으로 기업들의 이윤도 내리막길로 치닫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무엇보다 이동통신 제품이 수년 동안 고속성장을 지속해 성숙단계에 들어서면서 성장이 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e월드]china(중국) -1~2월 전자정보산업 상황
 ◇AV 제품=올 들어 지난 2월까지 가정용 오디오·비디오(AV) 제품은 총 662억4000만위안 규모가 생산돼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면서 전체 산업에서 9.5%의 비중을 차지했다.


[e월드]중국-1~2월 전자정보산업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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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기간동안 컬러TV·VCD·DVD의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40.1%, 53%, 49.3%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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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컴퓨터·모니터·디지털 카메라=서버 같은 하이테크 고부가 전자제품은 생산과 판매규모가 크게 늘었다. 반면 이윤총액은 26억위안으로 동기대비 28.8% 하락하는 등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손실액 역시 22억4000만위안으로 동기대비 72.8% 증가했다. 액정모니터는 생산이 26.4%, 판매가 25.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고 디지털카메라는 생산 및 판매가 각각 40%와 41%, 컬러브라운관은 32.1%의 생산증가와 27.2% 판매증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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