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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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2 2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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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대 당시 코미디 영화는 잔여적인 힘으로 작동하는 전통적인 여성/남성 역할과 새롭게 부상하는 모던한 여성/남성 역할이 경합을 벌이는 文化(culture) 적 장이었다고 할 것이다. 손자 공진호가 결혼하자, 이들 삼대는 새로운 바람에 동승하여 슬슬 할 말을 하기 처음 한다. 장르 다變化 시기였던 60년대에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變化 및 문제들에 민감하게 reaction 하면서 젠더를 둘러싼 문제들을 주요 축으로 서사를 구축해 가는 코미디 영화들이 많았다. 곤란한 입장에 처한 그는 어찌할 바를 몰랐으나, 허사장은 그를 인정하고 다시 복직시킨다.
● 말띠신부
김기덕 감독/1966년/ 35mm…(생략(省略))
한국여성사
다. 그의 인기는 예상외로 대단해서 수많은 남자들이 구애를 하는데 그 중에는 그가 전에 근무하던 회사의 허사장도 있었다. 공처가 3대가 한 집에 살면서 벌어지는 희한한 일들이 희극적으로 펼쳐진다. 그때 그의 누이동생이 약혼하게 되는데 그가 바로 허사장의 아들이었다.한국여성사 , 한국여성사인문사회레포트 ,
한국여성사를 60년대 TV작품들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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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사
60년대 한국영화 공간에는 유난히 `남자` `여자` 등 성sex 혹은 젠더 gender를 지시하는 題目(제목)의 작품들이 많이 생산되었는데, 이는 근대화와 도시화가 가속화되던 당시 그와 더불어서 젠더와 섹슈얼리티 구성에 있어서도 가파르고 역동적인 變化가 발생하고 있었음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다. 기생생활로 돈을 모은 그는 동료인 정희와 함께 기생생활을 청산하고 장사를 처음 한다. 그런 아버지 밑에서 자란 아들 공치산도 별 수 없는 공처가로 집안에서 큰 소리 한번 못하고 산다.
● 남자와 기생
심우섭 감독/ 1969년/ 35mm/ 85분/ 칼라/ 코미디, 드라마
출연 : 구봉서, 도금봉, 허장강
여자 같은 성격 때문에 회사에서 쫓겨난 그는 친구의 권유로 어느 요정에 여장을 하고 기생으로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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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여성사를 60년대 TV작품들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공처가 삼대
유현목 감독/ 1967년/ 35mm/ 105분/ 흑백/ 드라마
출연 : 황정순, 허장강, 조미령, 신성일, 고은아, 최남현
어려서 데릴사위로 들어와 아들 손자를 거느린 공주사는 평생 아내에게 쥐여사는 공처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