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의 이중사랑계명(마 22: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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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7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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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는 세계적으로 자랑도 많이 해왔고 또 자랑할 것... , 마태복음의 이중사랑계명(마 22:34-40)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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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존재양식은 사랑이다. 그렇지 않으면 새천년에 거는 희망은 별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사랑의 교회에 사랑이 없으면 그것은 교회가 아니다. 사랑의 장은 졸저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여기서는 이중의 사랑계명만 취급하려고 한다. 이 사랑계명은 세 공관복음서에 다 나오지만 그 중에서도 마태복음이 이중사랑계명을 가장 인상적으로 강조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마태복음의 것만을 통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바야흐로 새천년대의 문턱에 서있는 이 때에 한국교회에는 물론 세상에 사랑이 다시 피어나게 하기 위해서는 사랑의 장과 이중사랑계명을 통하여 사랑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2. 몸말
2.1. 이중사랑계명 기사에 나타난 마태의 편집의도들
마태복음서 저자는 이 계명에 관한 기사를 쓸 때 마가복음서의 기사를 참조해서 마태공동체의 상황과 자신의 신학에 적합하도록 몇 가지 내용을 고쳐 썼다. 성경을 읽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통전적으로 읽어야 의미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님 코끼리 만지는 격이 됩니다. 한국교회에 인간에 대한 사랑이 결핍하게 된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사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때문이라고 할 수 있따 다가오는 희망의 새 천년에는 한국교회가 사랑의 중요성을 재발견해서 그 사랑이 세상에 충만하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사랑의 교회에 사랑이 없으면 그것은 교회가 아닐것이다. 우리는 이 계명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 그것을 마태복음 전체와의 관련성에서, 그리고 구속사 전체의 관계 속에서 통전적으로 읽도록 하겠습니다. 이 두 기사를 비교해 보면(참조. 부록 1의 비교표) 마태가 어떤 것을 고쳐 썼고 무엇을 강조했는지 잘 알 수 있따 마태는 도입부에서 마가복음에는 어느 종파인지 확정되지 않은 한 서기관(γρμματεύς)이 질문한 것으로 되어…(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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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 중에서 가장 부끄럽게 여겨야 할 것은 깊은 인간이해와 인간애의 부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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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존재양식은 사랑이다. 그러므로 사랑의 교회에 사랑이 없으면 그것은 교회가 아니다. . 한국교회는 세계적으로 자랑도 많이 해왔고 또 자랑할 것도 많이 있따 그러나 부끄럽게 여겨야 할 것들도 많다. 한국교회는 세계적으로 자랑도 많이 해왔고 또 자랑할 것...
마태복음의 이중사랑계명(마 22:3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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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존재양식은 사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