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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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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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사회에서의 平生敎育(평생교육)
2.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平生敎育(평생교육)
3. 고려시대의 平生敎育(평생교육)
4. 조선시대의 平生敎育(평생교육)
5. 광복이후~1950년대 :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법적 기초 마련과 성인교육기
6. 1960년~1970년 : 지역 및 산업 개발에 따른 인력개발기 (국가주도하)
7. 1980년~2000년대 현재 : 平生敎育(평생교육)의 확충과 平生敎育(평생교육) 전개기
8. 앞으로의 平生敎育(평생교육)
③ 두레와 품앗이 : 두레와 품앗이라는 농경사회의 협동작업방식은 상부상조, 미풍양속과 각 지방에 고유한 농악과 놀이를 발전시켰으며, 부락민 상호간의 단결심과 작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을 것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협동생활을 통한 사회화 과정에서 당대 사회의 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습득하였을 것이므로 여기에 참여한 청장년층은 물론, 여기에 가입하기 위한 미성년들에게도 근면, 자조, 협동의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교육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④ 제천양식 : 아동들은 아버지나 성인들을 따라 다니며 어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익히고 어른들이 행하는 농경, 수렵 등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며, 그 부족이나 부락이 행하는 집단양식에 참가하여 의식 자체와 의식에 필요한 노래와 춤, 북치는 법 등을 배웠다. 팔조법금은 고대사회의 생활규범으로서 사회 통제적 기능을 수행하였고 사회성원에 대한 도덕교육의 의의를 가졌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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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의 변천사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시대별 변천사에 대해서 고대부터 삼국시대, 조선시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평생교육의 기구와 특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기술했습니다. 이는 정치교육이자 도덕교육이었으며, 남녀노소의 구별 없이 혼연일체가 되었다는 점에서 각 인생단계를 통합하고 세대간의 격차를 줄이는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장이며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민족의 culture가 전승되는 culture전승(enculturation)이라는 교육기능이 수행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대인은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은 선이라 하고 거기에 위반되는 것은 악이라고 하여 처벌하였고, 선과 악을 신의 뜻이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법률은 종교적 의미를 지니기도 하였다.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셨으면 합니다.
⑤ 팔조법금 : 고조선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고 민중을 교화하는 법률로 팔조법금이 있었다.
2.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시대의 平生敎育(평생교육)
① 한학 및 불교의 도입
▶ 한자와 유학을 도입
- 고대사회와는 전연 양상이 다른 새로운 차원의 학교교육이나 학교 외 교육이 출현
- 종래의 미분화 상태의 平生敎育(평생교육) 제도의 분화
▶ 삼국시대의 불교의 전래와 그 발전
- 불교의 교리 설법과 불교의 제반 의식, 그리고 사찰을 비롯한 건축양식과 탑, 조각, …(drop)
순서
레포트/예체능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시대별 변천사에 마주향하여 고대부터 삼국시대, 조선시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평생교육의 기구와 특징에 대한 내용을 정리(整理) 하고, 앞으로의 방향에 마주향하여 간략하게 기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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