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발달에 관한 피아제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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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8 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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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발달에관한피아제theory
정신발달에 관한 피아제이론의 타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거기다 등장인물들이 옳거나 그른 행위를 하려는 의도와 그 행동에 따라 결과가 바뀌는 이야기들을 아동들에게 들려주었다. ‘HETERONOMOUS 도덕성’이 제시하는 것은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들을 (하느님, 부모, 선생님)의 권위 의해 생기고 영원성, 불가변성, 그리고 엄격한 복종을 요구하는 것으로 본다. 예를 들어, 어린 아동들은 “ 신이 새로운 규칙을 가르치지 않았다” “다른 방법으로 게임하면 안돼” “그건 속임수야... 게임에서 공정한 룰은 하나야”라고 말하면서 마블게임의 규칙은 바꿀수가 없다고 말한다.정신발달에관한피아제이론 , 정신발달에 관한 피아제이론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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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율적 도덕성(약 5세에서 10세)
◦ 자율적 도덕성 또는 협동윤리(약 10세 이상)
◦ 아동의 도덕적 판단에 관한 Piaget의 초기 理論(이론)은 인식발달 관점에 대한 기본적인 영감으로부터 나와 새로운 연구를 하도록 계속 자극하고 있다 도덕성에 관한 아동의 생각을 연구하기 위해 Piaget는 5-13세의 스위스아동을 대상으로 마블게임의 규칙을 이해하는 지 물어보는 자유로운 인터뷰를 하였다. 아동들의 대답으로부터 Piaget는 도덕적 이해에서 두가지의 넓은 단계를 구분하였다. 그것은 아동이 규칙을 의지에 따라 수정될 수 있는 서로간의 합의에 의한 원칙이라기 보다는 현실세계의 외부적인 형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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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발달에 관한 피아제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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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발달에 관한 피아제theory 의 타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마주향하여 요점하였습니다.
◦타율적 도덕성(약 5세에서 10세)
HETERONOMOUS는 타인의 통제하에 있다는 말이다. 이 이야기들 중 가장 잘 알려진 곳에서, 아동들은 두 소년-좋은 의도의 John(저녁식사중 15개의 컵을 깨뜨림), 또는 나쁜 의도의 Henry(잼을 훔치다가 컵 한개를 깨뜨림)- 중 누가 더 나쁘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답했다.
(1) 아동이 규칙에 대하여 의심하지 않는 존중을 갖도록 하는 것과 그렇게 강제하는 사람을 아동은 따라야 한다고 요구하는 성인의 힘
(2) 인식의 미성숙, 특히 자기중심적. 어린 아동은 모든 사람들은 같은 방법으로 규칙을 간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의 도덕적 이해는 현실주의에 의해 특징지워진다.
Piaget에 따르면 두가지 요소가 아동의 도덕적 이해를 한정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