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9 08:23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hwp
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이론과,실제,인문사회,레포트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학교사회복지의 理論(이론)과 실제
1.학교교육과 복지
1) 학교교육의 목적
헌법 제 31조 : 모든 국민이 자기의 능력에 맞고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의무가 있음을 법에 명시 하고 있따
* 학교교육은 민주시민(Citizen)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한정하지 않고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며, 책임 있고 성숙한 인간으로서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마련해 주는 것이 국가의 역할이다.
<표1-1> 학교교육의 목표(目標)
내용적인
목표(目標)
학업적 목표(目標)
- 읽기, 쓰기, 셈하기에서 기초 기능을 가르치는 것
- 학생들에게 대학진학을 준비시키는 것
- 비판적 사고를 가르치는 것
- 교과영역에 있어서 진보된 지식을 가르치는 것
직업적 목표(目標)
- 취직/직업을 위해 준비시키는 것
- 생활기능을 가르치는 것(금전관리, 직업 찾기 등)
- 기술적인 기능을 가르치는 것(컴퓨터 기능 등)
과정적인
목표(目標)
사회/시민(Citizen)적
목표(目標)
- 교사 ? 학생 ? 학부모 간에 사회의식을 고양시키는 것
- 다른 인종과 사회적인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는 법을 가르치는 것
- 훌륭한 시민(Citizen)이 되는 법을 가르치는 것
- 국제적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
- 사회정의(定義)와 약한 자를 이해하고 헌신하며 돕도록 가르치는 것
개인적 목표(目標)
- 개인의 취미, 흥미, 관심사 등을 충족시키는 것
- 개인의 책임과 독립심을 고취시키는 것
- 개개인에게 그들에 未來(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주는 것
- 자…(생략(省略))
설명
![[사회복지]%20학교사회복지의%20이론과%20실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B%B3%B5%EC%A7%80%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1.gif)
![[사회복지]%20학교사회복지의%20이론과%20실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B%B3%B5%EC%A7%80%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2.gif)
![[사회복지]%20학교사회복지의%20이론과%20실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B%B3%B5%EC%A7%80%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3.gif)
![[사회복지]%20학교사회복지의%20이론과%20실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B%B3%B5%EC%A7%80%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4.gif)
![[사회복지]%20학교사회복지의%20이론과%20실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B%B3%B5%EC%A7%80%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5.gif)
![[사회복지]%20학교사회복지의%20이론과%20실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5D%20%ED%95%99%EA%B5%90%EC%82%AC%ED%9A%8C%EB%B3%B5%EC%A7%80%EC%9D%98%20%EC%9D%B4%EB%A1%A0%EA%B3%BC%20%EC%8B%A4%EC%A0%9C_hwp_06.gif)
Download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hwp( 73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이론과 실제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다.
□ 학교교육의 목표(目標)
* 내용적인 목표(目標) : 어떤 내용을 교육 하느냐에 따라 학업적인 목표(目標)와 직업적인
목표(目標)로 나눌 수 있다
* 과정적인 목표(目標) : 인간의 사회화 과정에서 필요한 것들을 교육하는 것을 뜻하며 개인적인 목표(目標)와 사회 / 시민(Citizen)적인 목표(目標)로 나눈다.
* 학교는 국가로부터 앞서 說明(설명) 한 임무를 위탁 받아 수행하는 사회체계이고, 교육의 목표(目標)달성을 위해 교사가 학생에게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장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