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0 17:17
본문
Download : 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pptx
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 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법학행정레포트 , 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레포트/법학행정
순서
설명






Download : 교육경영과 교육행정 27 27 .pptx( 20 )
교육경영과,교육행정,27,27,법학행정,레포트
_SLIDE_1_
1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_SLIDE_2_
2
학교 및 학급 경영
1
2
3
4
교육행정의(定義) 정의(定義)
교육행정학 理論의 발달
장학의 발달과 유형
Contents
Contents
_SLIDE_3_
교육행정의(定義) 정의(定義)
01
C H A P T E R
(1) 교육행정의(定義) 정의(定義)
- 교육에 관한 행정, 교육을 위한 행정, 행동과학의 교육행정으로 나뉜다.
(2) 교육행정과 경영, 관리
- 행정과 경영, 관리가 서로 유사정의(定義) 으로 사용되고 있다
_SLIDE_4_
(3) 교육행정의(定義) 성격
(4) 교육행정 원리
_SLIDE_5_
교육행정학의 理論의 발달
02
C H A P T E R
(1) 고전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
◆ 기본원리
* Frederick W. Taylor
과업관리
성과급제도
기능적 감독제도
* John F. Bobbit
과학적 관리기법을 교육행정에 최초로
도입해 교육의 과학화에 공헌함
_SLIDE_6_
2) 행정관리론
◆ 기본원리
* Fayol :
관리자의 기능을 중심으로 조직 전체의 거시적인 조직경영의 원리 및 행정원리에 관심을 두어 ‘일반산업관리론’에서 최초로 행정과정의(定義) 요소를 기획, 조직, 명령, 조정, 통제로 제시.
* Gulick, Urwick :
행정의(定義) 과학화에 크게 기여.
* Sers :
기획, 조직, 지시, 조정, 통제를 교육행정 과정으로 제시.
3) 관료제론
◆ 기본원리
* Weber :
학교조직을 비롯하여 政府, 기업, 군대 등 모든 조직에 influence(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현대의 모든 조직에서 통치구조…(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