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chain.co.kr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 thebchain2 | thebchain.co.kr report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 thebchain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bchain2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18:56

본문




Download :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hwp




여기서 특히 두 가지를 주목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새롭다`는 槪念에 포함시킨다. 이와 같은 것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교육 실천상의 장애, 모순, 곤란점 등이 명백히 파악되어야 한다. 이 파악은 의도적인 watch에 의하는 수도 있고 자연watch의 누적에 의하는 수도 있으나, 여하튼 그것이 사실로서 인식될 만한 …(drop)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레포트/인문사회

다. 새롭다는 槪念은 연구의 중복을 피해야 한다든지, 독창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설령 연구title 내용 방법이 비슷하다고 하여도 사회 경제적으로 다른 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는 경우는 그 결과도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며, 새로운 지식이나 reference(자료)를 수집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일것이다 결과가 이미 있었던 연구와 비슷하게 나왔다하여도 `사회경제적으로 다른 대상도 같은 결과로 된다 `는 새로운 지식을 수집한 셈이 된다
둘째, 교육연구는 교육에 관한 사실의 객관적 인식이다. 그 하나는 `원reference(자료)(Primary source)라는 말이요, 다른 하나는 `새롭다`(novelty)는 말이다.

Download :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hwp( 55 )



교육학,방법,특징,인문사회,레포트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인문사회레포트 , 교육학 방법 특징
교육학%20연구방법의%20특징_hwp_01.gif 교육학%20연구방법의%20특징_hwp_02.gif 교육학%20연구방법의%20특징_hwp_03.gif
순서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설명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

교육학은 그 연구방법에 있어서 사회학적 방법과 수학적 방법, 혹은 철학적 연구방법 등 제학문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교육학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적어도 몇 가지 갖추어야 할 특징을 제시할 수 있다 교육학 연구방법의 특징은 교육학 하위영역의 성격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체적인 연구방법의 특징을 김종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說明)하고 있다

첫째, 연구는 원reference(자료)로부터 새로운 지식이나 reference(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또한 어떤 농촌지방에서 이루어 놓은 연구를 도시에서 반복하는 경우에 새롭다`는 槪念에 저촉되는지가 문제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되는 것이 연구의 중복에 관한 것이다. 원reference(자료)는 직접적인 reference(자료), 최초의 reference(자료)라는 뜻이다.
우선 사실을 사실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 이루어진 어떤 연구내용을, 비슷한 방법으로 한국에 적용시켜 보는 경우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을지의 문제이다.
전체 12,58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bchain.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