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와 문학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7:08본문
Download : 문학사와 문학교육.hwp
하나는 문학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며, 다른 하나는 문학의 역사(歷史)를 체계적으로 기술한다는 점에서 과학의 측면을 지닌다. 문학은 형상화라는 방법으로 삶의 문제를 다룬다. 이처럼 상반되는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문학사를 기술하기 위해…(省略)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문학사와 문학교육.hwp( 66 )






,인문사회,레포트
현대문학사_1
문학사와 문학교육에 관한 내용입니다.
2. 문학사의 기술 방법
(1) 문학사에 대한 인식
문학사는 두 가지 측면을 지닌다. 그렇기 때문에 문학사 교육은 문학교육을 체계적으로 이끄는 구심점이 될 수 있으며 체계 있는 문학교육을 통해 그 목표(目標)가 극대화되어 달성될 수 있는 영역임에 분명하다. 삶의 문제는 인간의 문제이고 거기에는 작품이 탄생한 당대의 사람들의 삶의 정신이 새겨져 있따 문학사는 파편적인 정보나 단편적인 지식을 나열이 아니라 문학의 역사(歷史)에 대한 통시적이고 총체적인 서술이다. 이를 위해서 문학사는 어떤 문학 작품이 생성되고 향유되던 文化(culture) 적 배경이나 전통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게 된다 문학사를 통해 우리의 문학이 어떻게 진전되어 왔으며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데 어떻게 기여해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삶이 진전될 것인지 스스로 탐구할 수 있게 하는데, 즉 인간을 이해하는 데 문학사 교육의 의의를 찾을 수 있따
문학사 교육은 개별 작품 중심의 문학교육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놓치기 쉬운 한 시대문학에 대한 전체적이고 체계화된 지식의 습득 및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의의와, 문학이라는 인문 현상이 한 시대 사회와의 관계, 즉 사회의 역사(歷史)적 발전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reaction response하고 조응하며 동시에 그 자체의 발전을 기해 오늘에 이르렀나를 총체적으로 조감할 수 있게 한다는 의의를 가진다. 어떤 의미에서는 문학사에 대한 이해가 문학 일반의 이해보다 선행되는 경우가 많다.
설명
다.현대문학사_1 , 문학사와 문학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문학사와 문학교육
문학사와 문학교육에 관한 내용입니다. 1. 문학사 교육의 중요성
문학을 정의(定義)할 때 흔히 삶의 모습을 표현하는 언어 예술이라 한다. 따라서 문학사에 서술된 지식은 어떤 문학 작품이 전체 문학사 속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說明(설명) 하는 것이며, 문학 작품을 효율적으로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