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chain.co.kr [PIC] 교육과정의 사회학 > thebchain2 | thebchain.co.kr report

[PIC] 교육과정의 사회학 > thebchain2

본문 바로가기

thebchain2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PIC] 교육과정의 사회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6 13:49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학.hwp




학교 내의 사회관계 즉, 교장과 교사,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관계는 위계적 노동분업을 그대로 본뜨고 있다 학교는 이러한 사회적 관계구조를 통해 학생들을 작업장에서의 관계와 유사한 사회관계에 적응시키려고 한다.순서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기반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사회학의 이론으로서 경제적 재생산이론, 문화적 재생산이론,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 교육자율이론에 대해서 조사 정리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의 사회학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한 마디로 경제적 재생산理論(이론)은 마르크스의 상부-하부구조 모형을 그대로 받아들여 경제구조가 학교교육을 일방적으로 결정한다고 보았다. 학교조직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경제 영역에서의 지배-복종관계를 복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긴장과 갈등이 교육자들의 구체적인 실천 과정을 통하여 ‘매개되고’ 있는 복잡한 중개방식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分析에 더하여 문화적 이데올로기적 分析을 보충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分析의 초점은 이데올로기적, 문화적 중개를 통하여 불평등한 사회의 물질적 조건에 상응하는 의식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에 맞추어야 한다. 이와 같은 경제적 재생산理論(이론)에 대해 Apple은 다음과 같이 비판한다.

이러한 경제학자들의 관점은 계층이동, 선발 및 분업의 재생산 등이 학교에 의해서 어떻게 산출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에는 적절하지 못하다. 교육과정의사회학완성 , 교육과정의 사회학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교육과정의 사회학.hwp( 57 )





설명

교육과정의 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theory(이론)적 기반을 살펴보고, 교육과정 사회학의 theory(이론)으로서 경제적 재생산theory(이론), 文化(문화)적 재생산theory(이론), 文化(문화)적 헤게모니 theory(이론), 교육자율theory(이론)에 대상으로하여 조사 요약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의 사회학에 대상으로하여 살펴봤습니다. (1985 : 12-13)

※…(drop)
교육과정의%20사회학_hwp_01.gif 교육과정의%20사회학_hwp_02.gif 교육과정의%20사회학_hwp_03.gif 교육과정의%20사회학_hwp_04.gif 교육과정의%20사회학_hwp_05.gif 교육과정의%20사회학_hwp_06.gif

교육과정의사회학완성



다.
,사범교육,레포트


교육과정의 사회학





레포트/사범교육
[1] 신교육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
2. 신교육사회학의 理論(이론)적(철학적) 기반

[2] 교육과정 사회학의 理論(이론)들
1. 경제적 재생산理論(이론)
2. 문화적 재생산理論(이론)(Cultural Capital Reproduction Theory)
3. 문화적 헤게모니(Hegemony)理論(이론)
4. 교육자율理論(이론)

[3] 새로운 교육과定義(정의) 사회학
1. 교육과정 패러다임
2. 공학적 합리성에 대한 저항
3. 새로운 교육과정 사회학
4. 전통적 교육과정 모형의 결점
5. 도 전
6. 未來(미래)를 위한 중요성

교육과정 사회학의 理論(이론)들은 Bowles & Gintis의 경제적 재생산理論(이론),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理論(이론), Apple의 문화적 헤게모니理論(이론), Bernstein의 교육자율理論(이론)으로 나누어 설명(說明)할 수 있다

1. 경제적 재생산理論(이론)

◎ 경제적 재생산理論(이론)에서는 학교가 학교 내의 사회관계를 자본주의 경제구조의 사회관계와 일치시킴으로써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재생산한다고 본다. 즉, 학교의 전반적 생활 경험을 규율하는 일련의 사회관계에 의해 부 지불식간에 학생들로 하여금 체제 순응적인 인성特性(특성), 행동성향 및 의식구조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기존 경제체제에 통합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입장은 지배의 메카니즘이 무엇이며, 그 메카니즘이 일상적인 학교 생활 속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도 충분하게 밝혀주지 못한다.
Total 12,586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hebchain.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hebchain.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