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이론(理論)적기초]원격교육의槪念과필요성및history,특징,유형,학습매체,상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23:06
본문
Download :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hwp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
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이다. 개방대학이나 방송통신대
학 같은 고등교육기관과 기업체 연수, 통신강좌 같은 사회교육 program에 널리
활용된다된다. 나라마다 원격교육의 스타트과 형태가 다
르게 진행되어 왔기 때문에 사용되는 용어가 다르다.
정인성과 나일주(2004)는 교육을 시간과 공간이라는 두 가지 변인으로 분류하
고 교육의 형태를 같은 시간과 같은 공간, 같은 시간과 다른 공간, 다른 시간과 다
론 공간에서의 교육 형태로 보고 있다 원격교육의 개념(槪念) 속에는 열린교육, 융통성
있는 교육…(skip)
[원격교육이론(理論)적기초]원격교육의槪念과필요성및history,특징,유형,학습매체,상황
다.레포트/인문사회
[원격교육이론(理論)적기초]원격교육의槪念과필요성및history,특징,유형,학습매체,상황
설명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 ,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인문사회레포트 ,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B%90%EA%B2%A9%EA%B5%90%EC%9C%A1%EC%9D%B4%EB%A1%A0%EC%A0%81%EA%B8%B0%EC%B4%88%5D%EC%9B%90%EA%B2%A9%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A%B3%BC%ED%95%84%EC%9A%94%EC%84%B1%EB%B0%8F%EC%97%AD%EC%82%AC,%ED%8A%B9%EC%A7%95,%EC%9C%A0%ED%98%95,%ED%95%99%EC%8A%B5%EB%A7%A4%EC%B2%B4,%ED%98%84%ED%99%A9_hwp_01.gif)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B%90%EA%B2%A9%EA%B5%90%EC%9C%A1%EC%9D%B4%EB%A1%A0%EC%A0%81%EA%B8%B0%EC%B4%88%5D%EC%9B%90%EA%B2%A9%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A%B3%BC%ED%95%84%EC%9A%94%EC%84%B1%EB%B0%8F%EC%97%AD%EC%82%AC,%ED%8A%B9%EC%A7%95,%EC%9C%A0%ED%98%95,%ED%95%99%EC%8A%B5%EB%A7%A4%EC%B2%B4,%ED%98%84%ED%99%A9_hwp_02.gif)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B%90%EA%B2%A9%EA%B5%90%EC%9C%A1%EC%9D%B4%EB%A1%A0%EC%A0%81%EA%B8%B0%EC%B4%88%5D%EC%9B%90%EA%B2%A9%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A%B3%BC%ED%95%84%EC%9A%94%EC%84%B1%EB%B0%8F%EC%97%AD%EC%82%AC,%ED%8A%B9%EC%A7%95,%EC%9C%A0%ED%98%95,%ED%95%99%EC%8A%B5%EB%A7%A4%EC%B2%B4,%ED%98%84%ED%99%A9_hwp_03.gif)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B%90%EA%B2%A9%EA%B5%90%EC%9C%A1%EC%9D%B4%EB%A1%A0%EC%A0%81%EA%B8%B0%EC%B4%88%5D%EC%9B%90%EA%B2%A9%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A%B3%BC%ED%95%84%EC%9A%94%EC%84%B1%EB%B0%8F%EC%97%AD%EC%82%AC,%ED%8A%B9%EC%A7%95,%EC%9C%A0%ED%98%95,%ED%95%99%EC%8A%B5%EB%A7%A4%EC%B2%B4,%ED%98%84%ED%99%A9_hwp_04.gif)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B%90%EA%B2%A9%EA%B5%90%EC%9C%A1%EC%9D%B4%EB%A1%A0%EC%A0%81%EA%B8%B0%EC%B4%88%5D%EC%9B%90%EA%B2%A9%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A%B3%BC%ED%95%84%EC%9A%94%EC%84%B1%EB%B0%8F%EC%97%AD%EC%82%AC,%ED%8A%B9%EC%A7%95,%EC%9C%A0%ED%98%95,%ED%95%99%EC%8A%B5%EB%A7%A4%EC%B2%B4,%ED%98%84%ED%99%A9_hwp_05.gif)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B%90%EA%B2%A9%EA%B5%90%EC%9C%A1%EC%9D%B4%EB%A1%A0%EC%A0%81%EA%B8%B0%EC%B4%88%5D%EC%9B%90%EA%B2%A9%EA%B5%90%EC%9C%A1%EC%9D%98%EA%B0%9C%EB%85%90%EA%B3%BC%ED%95%84%EC%9A%94%EC%84%B1%EB%B0%8F%EC%97%AD%EC%82%AC,%ED%8A%B9%EC%A7%95,%EC%9C%A0%ED%98%95,%ED%95%99%EC%8A%B5%EB%A7%A4%EC%B2%B4,%ED%98%84%ED%99%A9_hwp_06.gif)
순서
[원격교육이론(理論)적기초]원격교육의槪念과필요성및history,특징,유형,학습매체,상황
Download : [원격교육이론적기초]원격교육의개념과필요성및역사,특징,유형,학습매체,현황.hwp( 29 )
,인문사회,레포트
[원격교육 theory 적 기초] 원격교육의 개념(槪念)과 必要性 및 history(역사) , 특징, 유형, 학습매체, 실태
목차
* 원격교육의 theory 적 기초
Ⅰ. 원격교육의 개념(槪念)과 必要性
Ⅱ. 원격교육의 history(역사)
1. 제1기: 통신교육과 교육기회의 확대
2. 제2기: 대중 원격교육과 교육방법의 다양화
3. 제3기: 개별화된 원격교육과 정보통신공학의 활용
Ⅲ. 원격교육의 특징
Ⅳ. 원격교육의 장단점
Ⅴ. 원격교육의 유형 및 학습매체
1. 원격교육의 유형
2. 원격교육의 매체
Ⅵ. 원격교육 실태
* 출처
* 원격교육의 theory 적 기초
1) 원격교육의 개념(槪念)과 必要性
원격교육(遠隔敎育, distance education)이라는 용어가 세계적으로 공통적으로
통용되기 스타트한 것은 얼마되지 않는다. 영국의 平生敎育(평생교육) 수준에서
의 통신교육(correspondence education), 미국의 平生敎育(평생교육) 수준에서의 가정학습
(home study)과 고등교육 수준에서의 개별학습(independent study), 호주의 모든
교육 수준에서의 교외학습(external studies), 영국 개방대학에서 실시하는 원격교
수(distance teaching or teaching at a distance)등 일련의 교수-학습 戰略을 포괄하는 총칭 개념(槪念)으로서 그 명칭이 다양하게 불리고 있다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의 平生敎育(평생교육)법 , 시행령, 시행규칙 해설data(資料)에서는 원격
교육을 `정보통신기술(컴퓨터, 통신, 위성통신, CATV등)을 활용한 사이버 공간을
주 학습장으로 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교육을 생활과 함께하는 교육`이라고 정이하면서 가상교육 또는 사이버교육과 실
질적으로 동일한 개념(槪念)으로 보고 있다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
하지 않고 인쇄교재, 방송교재, 오디오나 비디오 교재, 통신망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