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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자들과 현상학 : 그 影響(영향)과 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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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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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자들은 의식의 분석을 통하여 의미생성의 소이를 밝히려 했던 후설의 현상학을 하나의 좋은 모범으로 받아들였음. 그러나 새로운 철학의 도구로 받아들인 현상학적 방법을 의식의 분석에 적용하자마자, 그들은 현상학의 원래 이념에 배치되는 결과에 이르게 되었음. 이 점에서 니체와 프로이트가 전후 프랑스의 지성계에 미친 effect을 고려해야 하겠지만, 하여간 그들의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의식은 의미구성과 세계해석의 출발점이 되기에는 그 자체가 해석되고 說明(설명) 되어야 할 구석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또 자기의식은 사물과 대면하는 가장 자연스럽고 본래적인 양태라기보다는 오히려 사물의 얼굴을 왜곡시키는 장본인으로 의심받았음. 또 자기의식은 사물대면의 원천적 장소라기보다는 파생적 위치에서 성립하는 의식양태로 드러남. 사르트르(Sartre)가 말하는 ‘전반성적 코기토’, 메를로-퐁티(Merleau-Ponty)가 말하는 ‘묵시적 코기토’, 특히 리쾨르(Ricoeur)가 말하는 “허위적 코기토‘가 다 그런 conclusion 을 요약하는 명칭임.
자연적 상태의 의식은 전반성적이거나 묵시적이거나 어떤 기만에 빠져 있다는 것인데, 이 세 가지 유형의 주체가 각각 지시하는 것은 다음과 같음. 반성적 의식 이전에 이미 의식은 어떤 활동이며 지향적 작용이라는 것, 또 반성적·언어적 차원 이전에 의식이 묵시적으로 사물과 대면하는 곳이 의미생성의 원천이라는 것, 또 반성적 의식은 명증성과 직접성의 영역이라기보다는 environment에 의하여 조작되었고 물들여진 불순성의 영역일 뿐만 아니라, 의식은 스스로의 색깔과 그를 지배하는 요인에 대하여 무의식적이라는 것임. 따라서 의식은 명증성의 영역도 아니고 세계해석의 출발점도 될 수 없음. 그것은 그 자체가 해석과 치료의 대상이라는 것임. 의식은 이 세상을 읽기 위한 능력을 갖추고 있기는커녕, 스스로가 해독하기 어려운 텍스트임을 깨닫기 처음 하였음. 이러한 실존주의 시대의 자각은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트를 본격적으로 읽기 처음 한 후배 지식인들에게 더욱 현실감 있게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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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주의자들과 현상학 : 그 影響(영향)과 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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