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과 안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8 11:35본문
Download : 나도향과 안동.hwp
육사 형제의 문학활동 또한 이 지역을 떠나서 이루어진 것으로 안동지역에서 이루어진 근대적인 문학활동의 흔적은 찾기가 쉽지 않다. 이육사는 시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일제 강점기에 독립운동에 관여한 지사로서 추앙을 받고 있으나, 이원조는 비교적 최근에 와서야 비로소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이 지역 출신으로서 근대문학이 뿌리를 내리고 자리를 잡던 시절에 문학활동을 한 인물이 이육사 형제를 제외하면 저의 없다는 것은 뜻밖이다. 한문학이 쇠퇴하고 국문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으며, 서구의 근대 문학양식을 받아들여 시(서정), 소설(서사), 희곡(극)이라는 갈래를 확립했다.
안동지역은 예로부터 퇴계 이황을 비롯하여 수많은 명현거유를 배출한 고장이다. 「청포도」, 「광야」, 「절정」등과 같은 시편들은 여전히 애송되고 있다 그는 일제 강점기에 시와 행동이 어떻게 한 개인 속에서 탁월하게 통일될 수 있는가를 보여준 희귀한 존재이기도 하다. 이와 함께 문학은 하나의 전문적인 영역으로 자리를 잡게 되고 창작의 주역을 Japan 유학파가 한동안 담당하게 되었다. 우리 문학이 근대에 들어 와서 큰 3전환을 이룩한 것은 누구나 아는 일이다.
이전에는 시를 짓고 문장을 가다듬는 일을 하나의 교양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근대문학 이후에는 누구나 문인 행세를 할 수는 없게 되었다. 지금으로서는 안동지역에서 근대적인 문학의 태동과 성장을 위하여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분 알기는 어렵다. 근대 이후 그것들은 자신의 독자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분화되기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이육사는 이러한 문학사적 전환을 거쳐 확립된 근대문학을 풍성히 하고 알차게 만든 대표적인 안동지역 출신 문인이다. 광복 후 육사의 시를 모아 최초로 『육사시집』(서울출판사, 1946년)을 펴낸이도 이원조였다.
근대문학이 확립되는 1920년대 전후부터 광복 이전까지 안동에서 이루어진 문학활동과 그 주역들에 관한 資料나 그와 관련된 사…(투비컨티뉴드 )





나도향과안동
순서
,감상서평,레포트
나도향과 안동나도향과안동 , 나도향과 안동감상서평레포트 ,
나도향과 안동
설명
Download : 나도향과 안동.hwp( 48 )
나도향과 안동
레포트/감상서평
다.
이육사의 동생 이원조 또한 비평가였지만 안동에서조차 그의 존재를 아는 사람이 드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