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定義(정의) 변천사와 유치원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2 16:52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유치원 교육과정.hwp
우리나라교육과정변천유치원교육과정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유치원 교육과정사범교육레포트 ,
Ⅰ. 서론 : 교육사 연구의 목적
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定義) 변천사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
2. 교수요목기(1946~1954)
3.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4.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4)
5.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6. 제 4차 교육과정기 (1981~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8.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9)
8. 제 7차 교육과정기
Ⅲ. 유치원 교육과정의(定義) 변천과정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2. 제 1차 유치원 교육과정
3.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
5.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
6.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7.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첫째, 초등학교의 재량활동은 학교의 실정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배정할 수 있으나,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보다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촉진시키기 위한 창의적 재량활동에 중점을 둔다.
둘째, 중학교의 교과 재량활동의 연간 수업시간은 102시간 이상이며, 한문·컴퓨터·環境·생활 외국어·기타 선택과목 학습시간에 우선 배정하고, 나머지는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학습으로 활용한다.
● 교육과정의(定義) 편성과 운영
재량활동의 편성·운영에 대해 국가수준에서는 대강의 지침만 제시하고 있으므로 각 학교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본지침,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지역 및 학교의 characteristic(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Ⅲ. 유치원 교육과정의(定義) 변천과정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 최초의 유치원 : 1887년 부산유치원
▪ 주로 Japan인에 의한 유아교육의 influence과 미국선교사에 의한 influence.
그 사상적 조류는 프뢰벨의 사상과 기독교 사상. 이러한 사상은 해방 전까지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철학적 정의(定義) 으로 받아들여짐.
▪ 유치원에 대한 최초의 법령 : 1922년 총독부령에서 공포된 ‘유치원 규정’ …(투비컨티뉴드 )
설명
우리나라 교육과定義(정의) 변천사와 유치원 교육과정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교육사 연구의 목적과 우리나라 교육과定義(정의) 변천사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定義(정의) 회차별 변천 과정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整理) 했습니다.
다.
또한 학생 등의 요구에 기초해 교과의 심화·보충학습, 선택과목의 학습, 범교과 학습을 전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을 학교 나름대로 편성해야 한다. 여러분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시길 빌며,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편성뿐만 아니라 그 운영 또한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따라 적절하고 효율성 있게 이뤄져야 한다. 다만,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 재량활동은 전문교과로 대체해 이수할 수 있따 창의적 재량활동에는 연간 2단위를 배정한다.우리나라교육과정변천유치원교육과정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와 유치원 교육과정.hwp( 13 )
교육사 연구의 목적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회차별 변천 과정에 대한 내용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셋째, 고등학교 1학년의 교과 재량활동 연간 이수단위 수는 10단위며, 국민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학습에 4~6단위, 선택중심 교육과정의(定義) 선택과목에 4~6단위를 배정한다.
학교 교육과정의(定義) 재량활동 영역에는 성격·目標(목표)·내용·방법·평가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돼야 한다. 창의적 재량활동에는 연간 34시간 이상 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