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르트르의 생애와 작품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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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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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사르트르 문학의 본질은 `개인 속의 인간`과 `상황 속의 인간`이라는 대립되는 속성 으로 이루어져 있따 그러나 이 두 가지 속성 은 단순히 대립적인 평행선이 아니라 하나의 일치된 통일체로 사르트르의 작품들 속에 녹아 있따 이 이중성은 사르트르의 문학을 예술에 의한 구원이라는 심미주의적 경향으로 이끌기도 했고,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존재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끼도록 만드는 참여문학으로 이끌기도 했던 것이다.사르트르의생애와작품 , 사르트르의 생애와 작품 세계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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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사르트르의 생애와 작품 세계 에 대한 글입니다. 문학에서 무엇보다 정치적·사회적 행동으로서의 의미를 더 중요시 생각하던 사르트르는 문학이 사회의 변혁에 크게 기여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되고, 이 마지막 단계에서 다시 문학의 본질적 의미를 재인식하게 된다 자전적 소설인 《말Les Mots》(1963)은 그러한 사르트르의 심정적 절망과 갈등, 변화를 잘 드러내 주는 작품이다.
사르트르를…(생략(省略))
다. 그리고 문학은 이러한 자기 창조·자유·혁명의 삼위일체(三位一體)를 위해서 바쳐져야 하며, 이 적극적 참여를 통해서만 그 존재 의의를 획득하는 것이다. 즉, 우상 파괴는 비단 사회적 측면에 관련되어만이 아니라 존재 그 자체의 진실한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서도 추구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작가의 작품들은 당연히 높이 평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르트르의 생애와 작품 세계
설명
그러나 사르트르는 1960년대를 지나 만년의 작품 세계에서는 정치적 활동에 심한 환멸을 느끼게 되고 다시 `문학`으로 되돌아오게 된다 이 시기에 그는 젊은 시절 비판했던 플로베르나 말라르메의 작품을 새롭게 인정하며, 흔히 우상 파괴라고 부르는 행위에 전생명을 바치는 작가를 참여작가라고 명명한다. 그러나 인간은 일정한 history(역사) 적·사회적 상황 속에 처해 있으며, 자기 창조의 노력은 자유를 향한 그 상황의 변혁, 즉 사회 혁명과 분리될 수 없다.
이렇게 사상적 변모의 단계를 거치면서 사르트르가 추구하고자 했던 것은 결국 개인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역할이라 할 수 있따 인간은 항상 자신을 새롭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 자유롭고 주체적인 존재이다.,감상서평,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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