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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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0: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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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확장이란 의미는 브랜드의 이름을 신제품에 그대로 쓰는 것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유사한 이름이라는 것을 쉽게 인지할 수 있는 범위에서 약간 변형하여 사용하는 것도 포함된다된다.
브랜드 확장은 시장에서 브랜드가 노화, 식상하게 될 수 있는 현상을 방지하고, 신제품 출시에 따른 초기비용 및 신규 브랜드 개발비용, 광고비 등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확장제품이 소비자로부터 호의적인 평가를 받게 되면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시켜 기존제품의 매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다아
그러나 브랜드 확장 전술은 많은 위험성도 가지고 있다아 확장제품이 성공하였더라도 기존제품의 고객들이 확장제품으로 전환되어 기존 브랜드의 시장을 잠식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유사성이 떨어지는 제품군으로 무리한 확장을 한 경우에는 기존 브랜드의 정체성(Identity)을 약화시켜 시장에서의 경쟁력 상실은 물론, 결국 브랜드 자산의 손실을 가져올 수도…(drop)
레포트/경영경제
다. 여기서 중요한 槪念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가진 브랜드가 확장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과 `다른 제품군(Different Category)`에 속하는 신제품으로의 확장이라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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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⑴ 브랜드확장 전술전술의 의의
ㄱ.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이란
ㄴ. 브랜드 확장의 유형
ㄷ. 브랜드확장 전술의 이점
⑵ 브랜드 확장의 성공과 실패
ㄱ. 브랜드 확장의 성공事例
ㄴ. 브랜드 확장의 실패事例
⑶ 브랜드 확장 결정에 影響(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⑷ 체계적인 브랜드 확장의 당위성
⑴ 브랜드확장 전술전술의 의의
ㄱ.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이란
David A. Aaker(1991)에 의하면, 브랜드 확장(Brand Extension)이란 `높은 브랜드 가치를 갖는 한 브랜드의 이름을 다른 제품군에 속하는 신제품의 이름에 확장하여 사용하는 전술`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