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시영전에나타나는여성의현실과욕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1 15:32본문
Download : 민시영전에나타나는여성의현실과욕망.hwp
민시영전에나타나는여성의현실과욕망 , 민시영전에나타나는여성의현실과욕망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대개의 여성인물들은 그 삶이 극히 수동적이다. 따라서 여성은 사회와는 유리된 가정 안의 존재로만 한정되면서 그 삶을 영위할 수밖에 없었다. 「민시영전」의 여주인공 `윤부인`도 바로 그러한 인물 중의 한 사람이다. 따라서 아무리 능력을 구비하였더라도 그것을 밖으로 표출할 수 없고 또한 그러한 능력들이 설령 세상에 드러났다 하더라도 그것은 조소의 대상일뿐 아무런 의미도 갖지 못했다. 그것은 당대의 사회가 유교적이며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文化(문화)권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은 자연 소외되고 남성의 내조자 또는 그 종속적인 존재에 그치고 만다. 특히 여성인물은 더욱 그렇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작품에서 남주인공 ` 민시영`보다 `윤부인`이라는 여성인물의 자아실현적 의지를 극대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따 화려하고 걸출한 천하의…(省略)




다. 그러나 조선조와 같은 여성에게 있어서는 질곡의 시대라 할 수 있는 당대의 사회에서도 건설적 adaptation(적응) 을 통한 자아실현 즉 이상적 삶을 추구해간 여성인물이 적지 않다. 문학작품이 비록 허구적이기는 하나 인간사회의 현실을 그리고 있음을 볼 때 작품속의 인물은 결코 사회와 무관하지 않으며, 현실적 인물과 별반 차이가 없다.
Download : 민시영전에나타나는여성의현실과욕망.hwp( 89 )
설명
민시영전에나타나는여성의현실과욕망
민시영전에나타나는여성의현실과욕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유교적 이데올로기가 강조된 시대에 탄생한 고소설속의 인물은 이러한 시대적 인물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민시영전」은 작자와 창작연대가 밝혀지지 않은 고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