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 Bloom의 숙달학습 모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8 06:32본문
Download : Bloom의 숙달학습 모형.hwp
,사범교육,레포트
본 자료는 Bloom의 숙달학습 모형을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순서




레포트/사범교육
Bloom의 숙달학습 모형
설명
수업론_발표1_블룸숙달
1. 숙달학습
2. theory(이론)의 기본가정
3. 숙달학습의 적용
4. 숙달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
4. 숙달학습의 결과
5. 숙달학습의 key point(핵심)
6. 숙달학습theory(이론)의 한계점
1. 숙달학습
Bloom에 의해 제안된 일종의 수업 모형으로 학생의 대부분은 교수하고자 하는 것을 90%이상 완전히 학습할 수 있으며 이를 성취하기 위하여 수업절차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학습 속도에 대하여 최적의 것이 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수 theory(이론)
Carroll의 학교학습 모형을 기초로 하여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변인을 통제하는 절차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2. theory(이론)의 기본가정
Bloom은 학습자의 학습사(history of learning), 학습의 alteration(변화) 가능성(alterability of learning)을 전제하다.
3. 숙달학습의 적용
숙달학습theory(이론)의 주제는 <인지적 투입행동>, <정이적 투입property(특성)>, <수업의 질>에 있어서의 편차가 학습성과의 성격을 좌우할 것이라는 것이다.수업론_발표1_블룸숙달 , Bloom의 숙달학습 모형사범교육레포트 ,
다. 학습자는 개인에 따라 어떤 과제課題를 학습할 때 서로 다른 인지적 투입property(특성)의 歷史(역사)를 갖고 임하는데 이때 수업의 질을 달리 함으로써 이전의 투입property(특성) 뿐만 아니라 학습에도 alteration(변화) 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여러 변인 중의 어떤 것이 적정선에서 어느 정도나 벗어나 있느냐 하는 것이 학습성취도의 수준과 유형, 학습과정에서 당면하는 학습곤란, 학습을 성취하는 데에 요구되는 시간과 노력, 학습과 학습과정과 자아에 대한 학생의 느낌을 결정하게 된다
(1) 학교학습theory(이론)상의 주요변인
① 인지적 투입행동
▪사전 성취(prior or previous achievement): 선행학습 정도 즉 사전 성취도
▪적성(aptitude): 이전의 관련학습, 추후의 학습을 용이하게 하는 특정 능력
▪독서이해력(reading comprehension): 대부분의 학습과제課題는 많은 독서량이 요구되는 만큼 추후의 학습에 effect(영향) 을 줌
▪일반지능(general intelligence): 학생의 선발 예언의 주요요인으로 활용
② 정이적 투입property(특성)
▪교과관련 애착심(subj…(To be continued )
Download : Bloom의 숙달학습 모형.hwp( 75 )
본 자료(data)는 Bloom의 숙달학습 모형을 조사정리(arrangement)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