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22:45본문
Download :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hwp
한편 플로우 관점에서의 운전 자본 관리는 본사와 자회사간의 자금 이전 관계를 다루므로 해외 투...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
목차
국제 운전 자본 관리
Ⅰ. 본-지사 간 자금 이전 체계
Ⅱ. 자금 이전 수단
1. 배당
2. 이자
3. 서비스 사용료
4. 이전 가격 조작
국제 운전 자본 관리
운전 자본이란 유동 자산과 유동 부채의 차이를 가리키며, 따라서 운전 자본 관리란 현금 및 예금, 외상매출금, 재고 자산 그리고 단기 부채의 관리를 포함한다. 국제운전 자본 관리는 스톡(stock) 및 플로우(flow)의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 스톡의 관점에서는 운전 자본의 각 항목별로 현금 관리, 외상매출금 관리, 재고 자산관리 등을 다루게 된다 이는 주로 다수의 국가에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에 해당되는 문제이며, 소수의 해외 자회사를 소유하는 한국 국제 기업에는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설명(說明)을 省略한다. 한편 플로우 관점에서의 운전 자본 관리는 본사와 자회사간의 자금 이전 관계를 다루므로 해외 투자를 하고 있는 한국 기업에게 있어 중요한 관심사가 된다 이는 또한 해외 투자 수용국으로서의 한국 입장에서 선진 다국적 기업의 관리 행태를 밝힌다는 면에서도 주목을 할 필요가 있다
I. 본-지사 간 자금 이전 체계
국내에서 영업을 하는 기업의 경우 각 사업 단위 간 자금 이동을 필요로 할 때 대개는 큰 어려움이 없이 원활히 이루어진다.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
목차
국제 운전 자본 관리
Ⅰ. 본-지사 간 자금 이전 체계
Ⅱ. 자금 이전 수단
1. 배당
2. 이자
3. 서비스 사용료
4. 이전 가격 조작
국제 운전 자본 관리
운전 자본이란 유동 자산과 유동 부채의 차이를 가리키며, 따라서 운전 자본 관리란 현금 및 예금, 외상매출금, 재고 자산 그리고 단기 부채의 관리를 포함한다.
모회사와 해와 자회사간 자금 이전 형태는 크게 보아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모…(省略)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
레포트/경영경제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
순서
설명
운전자본관리,국제운전자본관리,경영경제,레포트
![[운전자본관리]%20국제운전자본관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5D%20%EA%B5%AD%EC%A0%9C%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_hwp_01.gif)
![[운전자본관리]%20국제운전자본관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5D%20%EA%B5%AD%EC%A0%9C%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_hwp_02.gif)
![[운전자본관리]%20국제운전자본관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5D%20%EA%B5%AD%EC%A0%9C%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_hwp_03.gif)
![[운전자본관리]%20국제운전자본관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5D%20%EA%B5%AD%EC%A0%9C%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_hwp_04.gif)
![[운전자본관리]%20국제운전자본관리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5D%20%EA%B5%AD%EC%A0%9C%EC%9A%B4%EC%A0%84%EC%9E%90%EB%B3%B8%EA%B4%80%EB%A6%AC_hwp_05.gif)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 ,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경영경제레포트 ,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
Download : [운전자본관리] 국제운전자본관리.hwp( 54 )
다. 그러나 해외에 있어 자회사와 본사 간 자금 이동에는 국내에는 존재하지 않는 몇 가지 제약점이 따르게 된다 즉 현지국 통화의 태환성 규제와 같은 정치적 제약, 현지국 정부의 복잡한 조세 제도로부터의 피해, 통화 전환 시 발생하는 거래 비용 등을 실례로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자금 이전 상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본 지사 간 영업활동에 관련된 자금 이전 체계를 이해하고 그 중 정책 변수인 자금 이전 수단을 찾아내어 이에 대응해야 할 것이다. 국제운전 자본 관리는 스톡(stock) 및 플로우(flow)의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는데, 스톡의 관점에서는 운전 자본의 각 항목별로 현금 관리, 외상매출금 관리, 재고 자산관리 등을 다루게 된다 이는 주로 다수의 국가에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선진국의 다국적 기업에 해당되는 문제이며, 소수의 해외 자회사를 소유하는 한국 국제 기업에는 해당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에 대한 설명(說明)을 省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