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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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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5 2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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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의 철학은 보편자가 개별자로부터 분리되어 그 자체로 존재한다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부정하면서도 많은 부분에서 플라톤의 유산을 이어받고 있다아
1) 형이상학
형이상학은 변증법적 사고방식에 대립되는 사고방식으로 우리의 경험세계 배후에서 경험세계를 규정하고 지배하는 존재자의 본질에 관한 관념론적 理論을 말한다. 이처럼 둘의 형상론은 상이하지만 질료는 불완전성과 형상은 완전성. 실재성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아 2)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의 본질인 형상을 사물의 인과적 발전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미리 주어져 있는 궁극의 정신적 목적에서 찾는 열망의 관념에 지배되고 있다아 자연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에는 목적이 있으며 모든 발전의 끝이자 최고의 목적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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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는 플라톤의 이데아론을 부정하는데 첫째, 보편적 본질은 개개의 사물 밖이 아닌 사물에 내재하고 있으며 보편적인 본질과 통일되어 있는 개별적인 사물이 참된 실재라고 말한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실재성은 형상에 있다는 확신과 목적론적 관점을 보인다는 점에서 플라톤을 계승하고 있다아 즉 1)플라톤적 실재는 질료와 분리된 형상인 이데아이며 아리스토텔레스적 실재는 질료와 형상이 통일적으로 결합된 개체이다. , [사회과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즉 이데아는 구체적인 사물자체내에 있는 것이다. 형이상학은 특정한 존재자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존재자 자체를 그것이 존재하는 한에서만 다루며 자연을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의 근저에 놓여있는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형이상학은 존재자로서 존재자 일반의 원리를 다루는 제1철학으로 보편적인 존재를 탐구한다. 둘째, 플라톤은 세계를 이데아계와 현상계로 구분했는데 이 둘의 관계를 說明(설명) 하지 못하고 있다아 이데아는 영원하고 완전하므로 그 안에 생성의 요인을 지니지 않는 반면 현상계의 사물은 끊임없이 생성. 소멸하고 있다아 따라서 플라톤의 이데아론으로는 현상계에서 일어나는 운동을 說明(설명) 할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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